로봇 유망주 눈으로 본 CES "대기업보다 창업, 중소기업 갈래요"

“앞으로 10년 후에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직업이 없어질 수도 있어요.”

지난 7일(현지시간)부터 10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를 방문한 두 명의 국립공고 학생은 앞으로 10년 후 어떤 분야가 가장 크게 변화할 것으로 생각하냐는 질문에 이처럼 답했다.

정원용(구미전자공고 3학년, 사진 오른쪽), 전민건(전북기계공고 2학년) 학생
정원용(구미전자공고 3학년, 사진 오른쪽), 전민건(전북기계공고 2학년) 학생

정원용(구미전자공고 3학년)·전민건(전북기계공고 2학년) 군은 국제 로봇올림피아드에서 각각 금상과 동상을 수상했다. 정원용 군은 유출된 기름을 자동으로 분리할 수 있는 군집로봇을, 전민건 군은 해변가에서 조난된 사람을 구조할 수 있는 로봇을 출품했다.

두 학생의 CES 방문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원했다. 성과를 격려하고, 4차 산업혁명 분야 글로벌 기술과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CES 박람회 참관 기회를 제공했다.

정 군은 “로봇 팔을 이용해 치즈를 녹여 그릇에 담아내는 모습을 보면서 저 역시도 노력하면 흉내 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면서 “앞으로는 사람이 하는 일, 직업 자체에 대한 인식과 개념에 큰 변화가 올 것 같다”고 말했다.

올해 2월 졸업을 앞둔 정 군은 이미 지난해 10월 삼성전자 DS부문 설비엔지니어직으로 입사를 확정했다. 정 군은 “고등학교를 그만두고 검정고시를 보면서 창업에 나선 친구들도 여럿 있다”면서 “직접 창업하는 것도 관심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정 군이 CES에서 가장 크게 느낀 것은 기업의 제품보다도 마케팅 방식이 저마다 크게 앞서 있다는 점이었다. 한국기업과는 달리 방문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한 외국 기업의 전시장을 보면서 신기술을 직접 체험했던 경험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했다.

특히 정 군은 스타트업 제품 가운데서도 “전기자동차 관련 충전과 결제가 한 번에 이뤄질 수 있도록 한 제품이 가장 인상 깊었다”면서 “CES에서 본 제품 가운데 가장 빠른 시일 내에 실현 가능한 제품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전 군은 로봇 하드웨어 제작에 대한 관심이 컸다. 현대차와 우버가 공동으로 개발한 도심용 개인 항공기 SA-1을 가장 인상 깊은 기술로 꼽았다. 전 군은 향후 목표를 묻는 질문에 “대기업보다도 중소기업에 관심이 많다”면서 “특히 반도체 분야에 대한 관심이 많이 있고, 중소기업에서도 많은 시도를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앞으로는 직업에 대한 인식이 크게 변화할 것으로 여겨지는 만큼 자신이 더욱 잘 해낼 수 있는 분야에 대한 관심을 드러냈다.

두 학생 모두 국립공고 입학이 자신의 꿈을 키우는 데 큰 힘이 됐다고 말했다. 정 군은 창작 동아리 활동에 가장 큰 도움을 준 조성은 선생님을, 전 군은 진양우·양미라 선생님께 가장 큰 감사를 표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정 군은 “새벽 서너 시까지 선생님이 남아 동아리 활동을 돕다가 다음 날 바로 출근할 정도로 강한 열정을 보였다”면서 “입학부터 졸업까지 후회 없이 학교를 다녔다”고 말했다. 다만 기숙사 등 노후한 시설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했다. 전 군 역시 “괜찮은 중소기업을 선생님들께서 먼저 발굴해 면접을 볼 수 있도록 추천해주고 있다”면서 “대기업 못지 않은 기술을 가진 중소기업에서 열심히 하고 싶다”고 말했다.

유근일기자 ryu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