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중국 이스포츠 산업 규모 '23조원 돌파'

파리게임주간에 열린 e 스포츠대회. 출처:프랑스e스포츠협회
파리게임주간에 열린 e 스포츠대회. 출처:프랑스e스포츠협회

올해 중국 e스포츠산업 규모가 23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상헌 의원(더불어민주당)실은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천지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통해 매년 성장하고 있는 중국 이스포츠 시장 현황 데이터를 14일 공개했다.

최근 5년간 중국 이스포츠산업 시장 규모를 살펴보면, 2016년 7조3770억 원, 2017년 12조 1120억 원, 2018년 16조1420억 원, 2019년 19조4000억원, 2020년 현재 23조2246억 원을 기록 중이다.

2016년부터 현재까지 중국 이스포츠 산업 규모의 세부 시장 점유율 변화 추이를 살펴보면 PC 이스포츠 게임 시장은 점차 감소하고 있고, 모바일 이스포츠 게임 시장과 이스포츠 산업 체인 시장이 매년 증가 추세인 것이 확인되었다.

년도별로 보면 2016년 산업 체인 9.9%, 모바일 e스포츠 26.1%, PC e스포츠 64.0%, 2017년 산업 체인 14.4%, 모바일 e스포츠 42.9%, PC e스포츠 42.7%, 2018년 산업 체인 18.9%, 모바일 e스포츠 48.6%, PC e스포츠 32.5%, 2019년 산업 체인 23.6%, 모바일 e스포츠 47.9%, PC e스포츠 28.5%, 2020년 산업 체인 27.8%, 모바일 e스포츠 46.6%, PC e스포츠 25.6% 인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기준, 중국 e스포츠 산업 규모의 세부 시장을 살펴보면, PC 이스포츠 게임 시장에 중국 이용자들이 약 6조 원을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이스포츠 게임에는 약 10조8304억 원을 쓴 것으로 드러났다.

e스포츠 산업 체인 시장은 대회 입장권, 파생상품 판매 수익, 광고 협찬 수익, 라이브방송 플랫폼 등을 말하는데, 중국은 여기에서 6조4365억 원을 벌어들였다.

이상헌 의원은 “중국은 게임과 이스포츠를 두고 정반대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일반 게임을 대상으로는 강력하게 규제하는 반면, 이스포츠 산업은 체계적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시소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