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CRAFT는 Value Creation by Applying Financial Technology의 줄임말로서 우리말로 번역하면 금융형신사업창조(金融型新事業創造)쯤에 해당된다. 부연하자면 금융부문의 다양한 기법들을 산업활동에 결합시켜 새로운 수요와 사업을 창출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개념이다.
VCRAFT의 활용목적은 고객이 특정 제품을 구매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에 있다. 나아가서는 리스크의 최소화를 통해 또다른 새로운 고객과 수요를 창출할 수 있게 해주는 데에 그 궁극적인 목표가 있는 것이다.
VCRAFT환경에서는 우선 일반기업과 금융기관간의 역할관계가 완전히 달라진다. 이를테면 이제까지 금융기관은 주로 일반 기업에 대해 신용을 공여하고 결제를 하는 것이 주요 역할이자 기능이었다.
그러나 앞으로 보편화될 VCRAFT환경에서는 일반 기업이 다양한 금융기법을 활용해 비즈니스 리스크를 금융기관에 일부 전가시킬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금융기관 역시 기업들로부터 전가받은 리스크를 투자가들에게 판매하는 방법 등을 통해 역할을 재정립하게 되는 것이다. 결국 VCRAFT란 기업과 금융기관이 가진 지식을 상호 결합해 리스크를 최소화시키는 비즈니스방식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고객이 VCRAFT를 활용하면 이제까지 리스크 부담 때문에 망설일 수밖에 없었던 고가의 제품이나 설비를 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VCRAFT는 기업이나 고객 입장에서 모두 다 같이 이익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