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5일 대입 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인터넷업체를 중심으로 이른바 「수능 마케팅」이 활기를 띠고 있다. 특히 스무살 전후의 수험생들은 네티즌들의 주류를 이루는 인터넷 세대들이란 점에서 인터넷 수능 마케팅이 그 어느 때보다 활기를 띨 전망이다.
인터넷 꽃·선물 배달 전문업체인 114플라워닷컴(대표 장민순 http://www.114flower.com)은 수험을 전후해 꽃 등 선물시장이 활기를 띨 것으로 보고 수능 전 9일부터 13일까지 5일동안 롯데닷컴·삼성몰·코렉스몰·조이링크·센드투유 등의 사이트를 통해 마케팅을 전개할 계획이다.
114플라워닷컴은 이에 따라 수험생들의 기호에 맞는 꽃에 「잘 찍으라」는 의미로 도끼 모양의 엿과 포크 모양의 초콜릿, 「잘 풀라」는 의미의 휴지, 「잘 보라」는 뜻의 거울 등을 결합한 이색 수능 패키지 상품을 만들어 인터넷을 통해 판매에 나설 방침이다.
식단배달 서비스 전문업체인 푸드투고(대표 정준 http://www.food2go.co.kr)는 입시철을 맞아 수험생을 위한 식단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 회사는 피로회복 및 두뇌개발에 효과적인 타우린과 필수 아미노산, DHA 등이 포함된 5개 기능성 음식을 수험생들에게 판매할 계획이다.
주부 대상의 포털서비스업체인 주부닷컴(대표 장태곤 http://www.zubu.com)은 지난달 31일부터 오는 8일까지 수험생들을 위한 사랑의 편지쓰기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편지와 함께 엿, 가족사진 촬영권 등을 증정하고 있다. 이밖에도 인터넷업체를 중심으로 벤처기업들이 계절적 특수철인 수능을 맞아 다양한 이벤트와 마케팅을 전개할 계획이다.
벤처업계 관계자들은 『아직까지는 10∼20대가 네티즌들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어 수능이나 크리스마스, 졸업·입학과 같은 기간이 관련 마케팅을 전개하기에 가장 적절하다』며 『아이디어만 좋으면 짧은 기간에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전했다.
<이중배기자 jblee@etnews.co.kr, 이정환기자 victole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