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용어>머신 비전

 머신 비전(machine vision)은 고체촬상소자(CCD) 카메라를 통해서 입력된 영상을 신호 처리해 제품의 검사나 분류에 응용하는 장치나 기술을 일컫는다.

 영상처리·컴퓨터그래픽·형상인식·인공지능·신경망 등 여러 기술이 접목된 머신 비전은 영상의 명암과 색깔 등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 획득된 영상데이터를 응용분야에 맞게 처리함으로써, 자동화 생산라인에서 제품의 불량검사에 필수적이다.

 특히 머신 비전은 전기·전자·기계·통신 제품의 생산·검사·조립 라인에서 컴퓨터에 연결된 고성능 카메라를 통해 수량·폭·치수·마킹·표면상태 등을 측정해 결함을 찾아 낼 수 있다. 또 고속 이동물체의 탐지 및 검사, 고속 연산 및 판정(0.03∼0.1 sec/화면) 처리, 미소 물체(1∼10㎛) 판정 및 위험한 인식기술 작업이나 극한 환경에서도 이용된다.

 이런 장점으로 머신 비전 시스템은 지금까지 사람이 육안으로 해오던 제품의 검사 및 확인 작업을 대신함으로써 검사인력 및 원가 절감효과를 가져다 주고 있다.

 최근 머신 비전 시스템은 산업용 로봇 및 공장자동화 부문의 설비투자가 늘면서 수요가 증가 추세에 있으며, 인쇄회로기판·반도체·전자부품·디스플레이·디스크 검사 등 대다수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이에 발맞춰 국내외 업체들도 검사 정확도와 영상처리 속도를 향상시킨 머신 비전 시스템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 온기홍기자 khoh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