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미래 속으로
페이스 팝콘 외 지음, 21세기 북스 펴냄
밀레니엄 시대의 트렌드와 이에 따른 히트상품은 무엇일까.
‘클릭! 미래 속으로’는 이 질문에 대해 새로운 해법을 말해주고 있다. 이 책은 미국 미래주의 마케팅 컨설팅 회사인 브레인리저브사의 대표인 페이스 팝콘과 동료인 리스 마리골드가 쓴 2000년대 소비생활 예측서다. 저자인 페이스 팝콘은 미래 소비생활의 환경과 패턴이 달라지면서 이에 발맞춰 변화하고 있는 소비자의 상품 선호 및 구매성향을 예측하고 있다.
저자는 ‘클릭’이라는 핵심 단어를 즐겨 쓰고 있다. 클릭(CLICK)은 용기(Courage), 결행(Letting go), 통찰력(Insight), 전심전력(Commitment), 노하우(Know-how)의 다섯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 즉 클릭한다는 것은 우리가 냉장고 문에 흔히 붙여놓곤 하는 소위 ‘냉장고 철학’과 같은 고정관념에서 탈피한다는 것이다. 결국 이 책은 99.99%의 평범한 세상 사람들에게 변화를 따르기 위한 ‘클릭’하는 법을 제시한다.
반항적 쾌락, 행복찾기, 젊어지기 트렌드 등 앞으로 소비를 좌우할 17가지 트렌드를 보여주고 있다. 이들 트렌드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알기 쉽게 풀어 설명하고 있다.
특히 클릭는 ‘남성 해방 트렌드’에 주목한다. 이는 미국 남성들이 남자다워야 한다는 전통적인 성 역할의 속박에서 벗어나고 있는 사회적 조류를 뜻한다. 남자도 예민하고 감성적일 수 있으며 허영에 따라 자신을 꾸미기도 한다. 이런 트렌드를 반영하듯 몸매가꾸기, 옷차림, 저녁식사준비 등으로 구성된 잡지인 ‘남성해방’은 지난 6년간 매출 성장률이 400%에 이르고 있다. 이처럼 트렌드를 정확하게 읽으면 새로운 사업 비즈니스 모델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 저자의 설명이다.
이 책을 통해 필자는 많은 해답을 찾았다. 국내에서 최초로 캐릭터 마케팅 사업을 시작할 때 무형의 캐릭터에 대한 가치는 시장에서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 하지만 이제는 문화 콘텐츠가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떠오르면서 캐릭터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진행되는 트렌드를 면밀히 관찰·분석해 미래의 수요를 예측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다.
사람들은 변화를 좋아하지 않는다. 어제처럼 오늘이 지나고 내일이 지나기를 바란다. 하지만 이 책은 세상이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그에 따른 대책을 다양하게 보여주고 있다. 대박을 터뜨릴 사업 아이디어를 꿈꾸는 사람들, 선진국에서조차 시도하지 못한 ‘세계 최초’의 사업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많은 시사점을 던져 줄 것이다.
<박소연 위즈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