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단공, e클러스터 활성화 `온 힘`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산단공 e클러스터 구축사업 계획

한국산업단지공단(이사장 김칠두)이 e클러스터 활성화에 발벗고 나섰다.

 e클러스터(http://www.e-cluster.net)는 산업클러스터 활성화와 지역전략산업의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산단공이 구축한 전국 규모의 클러스터 허브 포털사이트. 현재 1개의 메인 허브와 전국 150개 산업단지 대상으로 한 16개 지역별 사이트로 이루어졌다.

 산단공은 그 일환으로 15일까지 ‘e클러스터 우수활용사례 공모전’을 실시한다. 공모전을 통해 정보공유나 정보화 인프라 및 마인드 제고 등 실질적인 e클러스터 활용 사례를 수집, e클러스터 개선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김칠두 산단공 이사장은 “향후 5년간 지식·정보 확장과 고도화 및 지능화 등 단계별 사업을 통해 e클러스터를 산·학·연·관이 협력하는 인터넷 단일 창구이자 전국 통합포털로 육성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산업기술정보와 혁신 클러스터 활동에 비중을 두고 △산·학·연·관 △인력·장비·기술 △네트워크 활동 △산업단지 정보 △기업경영 지원 △참여마당 △클러스터 안내 등 주요 메뉴로 제공한다.

 오는 2009년까지 5년간 3단계로 나눠 추진될 e클러스터 사업은 산업 클러스터와 지역균형 발전을 대변하는 온라인상의 허브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다. 산단공은 이를 위해 지역간, 업종 간 전국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산업별 전문 콘텐츠와 데이터베이스(DB)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주상돈기자@전자신문, sdj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