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성 삼성SDS CTO "SOA 성공 위해선 막강한 권력 필요"

박준성 삼성SDS CTO "SOA 성공 위해선 막강한 권력 필요"

 박준성 삼성SDS 최고기술임원(CT785O·상무)는 20일 서울 르네상스호텔에서 열린 ‘차세대 소프트웨어 경영자포럼’에서 “삼성SDS도 SO221A 기반으로 전체 프로세스를 업데이트 하고 있다”면서 “SOA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를 추진하는 사람이 막강한 파워를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

 올 들어 컴퓨팅업계 화두 중 하나로 떠오른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는 기업의 소프트웨어 인프라를 구축하는 방법으로, 기업의 정보 시스템을 공유와 재사용이 가능한 서비스 및 컴포넌트 중심으로 묶는 것을 일컫는다. 박 상무는 “SOA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최고위 경영진들이 먼저 이를 알아야 하며, 또 이를 추진하는 사람들이 막강한 권한을 가지고 흔들림없이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IBM, 마이크로소프트 등은 전사적으로 SOA에 집중하고 있다고 소개한 박 상무는 “선진 사례를 잘 파악한 후, 우리도 로드맵을 가지고 이를 추진해야 하며, 벤더 뿐 아니라 수요처인 각 전산실 인력도 새로운 조류를 수용,발전 할 수 있도록 훈련되고 교육돼야 한다”고 밝혔다. 서비스산업 역사가 미국은 40년이나 되지만 우리는 15년에 불과하다고 설명한 박 상무는 “자만하지 말고 앞으로 10년간은 배울 자세로 더 공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방은주기자@전자신문, ejb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