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주총 앞둔 하나로…난제 많아 `산넘어 산`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뉴브리지-AIG컨소시엄 투자 이후 하나로텔레콤 주요 일지

 하나로텔레콤이 오는 24일 주주총회를 앞두고 추가 구조조정 및 네트워크 부문 분사 등을 둘러싼 루머로 몸살을 앓고 있다.

박병무 사장 내정자가 직접 지방 지사를 돌면서 이를 부인하고 있고 회사 측도 “경쟁사에 의한 악의적인 소문”이라고 일축하고 있지만 소문은 계속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 이번 주총에서는 이사회를 통해 결정한 감자 조치와 우선주 발행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정관 변경이 예정돼 있다. 우선주는 의결권은 없지만 보통주보다 연 1% 이상 배당률이 높다. 무엇보다 우선주는 ‘전략적 카드’로 사용될 수 있다. 외자 측이 매각 시 우선주를 우호세력에 3자 배정을 통해 인수한 후 자산매각 등을 통해 이익을 내고 우선주가 보통주에 비해 배당이 많은 점을 이용, 이익 배당을 통해 투자 원금을 회수하려는 시도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나로텔레콤이 추진할 신규사업과 장기 비전도 도마위에 오를 전망이다. 하나로는 1년도 안 돼 구조조정에 따른 분란과 외자의 경영권 전면 부상이 이어지고 경영도 썩 좋은 성적표를 받긴 어려운 상황에 처했다. 최근 통신업계에서 떠도는 외자 간 갈등설도 부담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경영 전면에 나선 외자 측이 매각 그 자체를 위한 ‘몸만들기’에 집중한다는 오해를 불식시키지 않을 경우 시장은 하나로텔레콤에 대해 냉정하게 평가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신혜선·손재권기자@전자신문, shinhs·gj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