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A, 지상파DMB 품질 인증제도 도입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지상파DMB 품질 인증제도가 도입된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는 지상파DMB 서비스 활성화 및 수신기 품질관리 등을 위해 오는 9월 지상파DMB 수신기 인증제도를 시행한다고 13일 밝혔다.

 TTA는 우선 DMB사업자 단체 ‘지상파DMB특별위원회’와 단말기제조사 지원 단체 ‘DMB수신기전문협의회’ 등과 협력, DMB수신기의 무선통신(RF) 적합성과 품질 시험인증을 시작할 예정이다. 또 내년 초 시험기 개발을 통해 방송웹서비스(BWS), 슬라이드쇼, 양방향데이터방송(BIFS), 실시간교통방송(TPEG) 등에 본격 인증을 제공할 계획이다.

 인증제도 활성화를 위해서는 다음달 초 수신기 제조업체 등을 대상으로 ‘DMB인증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홍보활동을 시행하고 제품 간 호환성 확인을 위해 ‘DMB상호운용성시험 행사’도 동시에 추진할 예정이다. 위성 DMB 역시 앞으로 기준을 마련, 인증을 부여할 방침이다.

 권동현 TTA 디지털방송시험팀 선임연구원은 “그동안 지상파DMB의 품질기준이 없어 성능이 미달되는 단말기에 의한 소비자 피해가 빈번했다”면서 “소비자가 기기 선택 시 인증로고를 참고하도록 하는 한편, 국제인증시험 서비스로 확대해 지상파DMB 기술의 해외 확대와 국내 DMB 제조업체들의 수출 확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황지혜기자@전자신문, got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