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IT기술 격차 "미국과 1.3년에 불과"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정보통신 주요 전략분야 기술격차 현황

 우리나라 정보통신 분야가 미국에 평균 1.3년의 기술 격차를 보이며 바짝 뒤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통신연구진흥원(IITA·원장 이성옥)이 지난해 7월부터 12월까지 국내 산·학·연 전문가 500명을 대상으로 정보통신 14대 전략 분야 총 506개 세부 핵심기술 수준을 세계 각국과 비교, 설문한 결과 미국에 평균 1.3년 뒤진 것으로 조사됐다. 또 각국 비교에서 유럽은 0.7년, 일본은 0.9년, 중국은 2.4년이 각각 미국에 뒤져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 조사 결과 우리나라는 미국과 디지털TV·방송 0.5년, 텔레매틱스 0.7년, 차세대 이동통신이 0.9년의 기술격차를 보여 세계 최고 수준에 육박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가장 뒤지는 분야는 미국에 평균 2.8년이 뒤진 SW솔루션이었다. 이어 신생·원천기술 분야인 IT융합(IT-BT, IT-NT) 부문이 2.4년, 지능형 로봇이 1.8년 순이었다.

 디지털콘텐츠 부문은 기술격차가 1.0년, 광대역통합망(BcN)·홈네트워크·IT SoC 및 부품, 임베디드SW가 모두 1.1년, RFID·USN 1.3년, 정보보호 1.4년, 차세대컴퓨팅·주변기기가 1.5년이었다.

 요소별 세부 기술로 보면 가장 뒤떨어져 있는 기술이 미국과 6.1년의 기술격차를 보인 프로그램 언어 부문의 컴파일러다. 또 미국과 4∼5년 격차를 보인 요소 기술로는 전술 이통 시스템, 전술 데이터링크 시스템, 스마트 액추에이터, 신개념 구동기, 서보모터, 오감 멀티센서, 나노·바이오 부문의 정보인식 및 표현, 인터페이스, 정보표시, 정보저장 등이 꼽혔다.

 기술 분야별 세계 각국 비교에서는 정보통신 14개 기술 대부분(디지털TV·방송, 임베디드SW는 유럽이 최고기술력)에서 미국이 세계 최고 기술 보유국으로 조사됐으며, 각 부문에서 유럽과 일본이 경합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중국은 지능형 로봇과 IT융합, SW솔루션, 정보보호 부문에서는 3년 이상 격차를 보이는 등 전 기술 분야에서 세계적인 수준과 아직까지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성옥 IITA 원장은 “IT 분야는 기술 수명주기가 다른 분야보다 짧아 R&D 투자의 위험성이 높다”며 “시기 적절한 IT R&D 시장 전망과 국내외 환경변화 분석 등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대전=박희범기자@전자신문, hb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