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KTF 통합 이후 통신업종 주가 전망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SK·LG 진영 통신사업자별 지분구조 현황

 KT와 KTF 통합이 마무리 국면에 접어들었다.

 증권가는 통합이후 KT 주가는 당분간 약세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통신 시장은 통합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공격적 마케팅이 이뤄질 경우 통합상품 판매등이 이뤄져 서서히 주가가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이번 통합과정에서 공정위등 정부부처가 통신사업자간 통합에 우호적 입장을 보인다는 것이 확인된 만큼 통신사업자, 케이블사업자간 통합이 연이어 이뤄질 것으로 예측했다. 장기적으로는 네트워크를 보유한 사업자간 규모의 경쟁이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이다.

 ◇단기적으로 수익성 악화=증시 관계자들은 KT 통합법인 출범이 단기적으로는 수익성 악화를 초래할 것으로 예상했다. KT와 KTF의 합병은 16일 매수청구권 접수가 마감됨에 따라 공식적인 합병선언만 남겨둔 상태다. 증권가는 매수청구권 규모가 3000억∼4000억원 가량으로 전망했다. 합병의 걸림돌이 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날 주식시장에서 KT와 KTF 주가는 보합세로 마감했지만 타 통신사업자 주가가 강세를 보였다.

 증시관계자의 분석도 현재 추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향후 KT 통합법인 출범 이후 공격적 마케팅이 이뤄질 것으로 판단, 주가는 당분간 약세를 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통신사업자가 마케팅 경쟁을 자제했지만 통합 KT가 출범하면 유무선 시장에서 입지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SK진영과 LG진영도 시장 점유율 유지를 위한 경쟁이 가열될 것으로 내다봤다.

 최남곤 동양종합금융증권 연구원은 “통합 KT 출범으로 통신사업자들간 경쟁이 격화되면서 수익성이 나빠질 수 있어 단기간 조정을 거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장기적으로, 주가 상승=KT와 KTF통합은 SK와 LG계열 통신사업자의 합병을 촉매제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통합과정에서 공정위, 방통위 등 규제기구의 친기업적 정서를 확인한 만큼 그동안 미뤄온 통신사업자의 이합집산이 가시화될 것으로 판단했다. 규모가 커지는 만큼 장기적으로 주가가 한단계 올라설 수 있다는 진단이다.

 정승교 우리투자증권 연구원은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 LG텔레콤과 LG데이콤, LG파워콤의 합병은 이르면 2∼3년에 내에 마무리될 것으로 본다”며 “이를 위한 절차로 LG데이콤과 파워콤의 합병, SK브로드밴드의 SK네트워크의 통신부문 인수가 유력하다”고 내다봤다.

 정연구원은 “LG데이콤이 파워콤과 합병하면 현재보다 주식가치가 30% 높아진 2만5000원이 가능하다”고 제시했다.

 증권가는 LG파워콤과 데이콤의 합병 변수를 한국전력 지분으로 꼽고 있다. LG파워콤 지분 39%를 보유한 한국전력이 합병비율에 맞춰 LG데이콤 주식을 받는다면 합병에 문제가 없지만 한국전력이 지분을 LG에 팔길 원하면 비용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 SK브로드밴드의 SK네트웍스 통신 부문인수 역시 통신부문 대통합을 위해서 필수란 지적이다. 유선기반 강화는 물론 합병에 앞서 SK브로드밴드에 대한 SK 지분 확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정 연구원은 “SK가 SK브로드밴드의 SK네트웍스 통신 부문 인수에 참여한다면 SK브로드밴드의 수익성도 높아지고 SK의 지배력이 강화돼 브로드밴드와 텔레콤의 통합도 가시화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경민기자 kmle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