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다음 등 새해 스마트폰용 통합 주소록 서비스

다음이 내년 1분기 선보일 UC 서비스 ‘마이피플’의 구동화면.
다음이 내년 1분기 선보일 UC 서비스 ‘마이피플’의 구동화면.

포털업체들이 새해 들어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겨냥한 ‘유무선 통합 주소록(Contacts) 서비스’를 잇따라 선보인다.

 2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NHN·다음·SK커뮤니케이션즈 등 주요 포털사들이 내년 1분기부터 스마트폰의 주소록과 연동되는 웹 주소록 서비스를 쏟아낸다.

 이들 서비스는 포털사들이 보유한 e메일·쪽지·메신저 등의 연락처와 스마트폰의 주소록을 동기화해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는 모바일 기기와 웹을 통합한 주소록 서비스가 ‘모티즌(모바일+네티즌)’을 묶어세우기 위한 강력한 유인책이 될 것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메일·쪽지·문자메시지(SMS)·블로그 등의 주소를 자동으로 관리할 수 있는 ‘네이버 주소록’의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 NHN은 내년 상반기 중 이를 스마트폰용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네이버 주소록과 모바일 단말의 주소록을 양방향으로 동기화해 통합 주소록 관리가 가능해진다.

 다음도 내년 1분기 중 선보일 통합 커뮤니케이션(UC) 서비스 ‘마이피플(MyP+)’에 이 기능을 적용한다. 우선 아이폰용으로 출시되는 마이피플은 메일과 쪽지, SMS 등의 기능이 통합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로 아이폰 주소록과 다음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통합해 편리하게 연락처를 관리할 수 있다. 특히 다음은 아이폰의 다이얼러 기능을 개선해 초성검색을 지원하는 한편 자주 연락하는 지인들은 사진 등을 이용해 시각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김지현 다음 모바일·커뮤니케이션 본부장은 “마이피플은 다음의 강점인 한메일을 기반으로 모바일에서 지인들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서비스”라며 “개방·공개 지향적인 기존 SNS와 달리 스마트폰의 특성에 맞게 개인화된 커뮤니케이션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한 ‘차세대 UC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SK커뮤니케이션즈도 1월 중 미니홈피 싸이월드의 일촌 정보와 네이트온 버디, 휴대폰 주소록 등을 묶어 관리할 수 있는 ‘네이트 콘택트’를 T옴니아2의 애플리케이션으로 내놓을 계획이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이미 윈도모바일6.1 버전으로 출시된 T옴니아2 사용자의 경우 다음달초부터 윈도모바일6.5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한 뒤 이용할 수 있고 같은달 중순 이후 6.5버전이 탑재돼 출시되는 T옴니아2는 곧 바로 활용할 수 있다.

  이정환기자 victole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