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희망프로젝트-IT교육지원캠페인] <212> 지그비(Zigbee)

지그비는 수백개 이상의 기기와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근거리 통신기술을 일컫는다. 지그비 통신모뎀이 탑재된 누리텔레콤의 스마트미터.
지그비는 수백개 이상의 기기와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근거리 통신기술을 일컫는다. 지그비 통신모뎀이 탑재된 누리텔레콤의 스마트미터.

요즘 경제 뉴스를 읽다보면 가장 많이 보게 되는 단어가 `스마트`입니다. 스마트폰 시대에 이어 다음에는 스마트TV 시대가 도래한다고 합니다. 애플 · 구글 · 삼성전자 · 소니 등 유명한 가전제품 · 인터넷 업체들이 스마트TV를 출시하겠다고 호언장담하고 있는데요, 스마트TV에 꼭 필요한 `양방향 리모컨`은 어떻게 작동되는 걸까요? 여기에 바로 무선통신 기술이 적용됩니다. 블루투스 · 와이파이 등 다양한 무선통신 기술 중에서 특히 양방향 리모컨용으로 적합한 것이 바로 `지그비(Zigbee)`입니다. 얼마 전 새로 분양하는 아파트 단지에서는 지그비 시스템을 설치해 주민들이 스마트폰으로 차량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아직은 조금 생소하지만 앞으로 우리 생활에서 널리 쓰이게 될 데이터 송수신 기술인 지그비에 대해 알아봅시다.



Q:지그비란 무엇인가요?

A:지그비는 벌이 지그재그로 춤을 추면서 의사소통을 하는 것에서 따온 말로 근거리 통신 방식의 하나를 말합니다. 세계 표준을 만드는 협의체인 미국전기전자학회(IEEE)에서 정한 802.15.4 표준의 일종입니다. 전력 소모가 적고 통신 주파수가 안정적이고 원가가 저렴해 차세대 통신 기술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지그비 통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전자제품에 지그비 송수신용 반도체 칩을 집어넣으면 됩니다.

Q:지그비가 상용화되면 우리 생활에는 어떤 변화가 생길까요?

A:제주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에서는 지그비가 쓰이고 있습니다. 스마트그리드는 에너지 절약을 위해서 사용한 전력량을 손쉽게 확인해 사람들이 전력 소비량을 조절하는 전력망을 일컫습니다. 거실에 있는 모니터로 전력 사용량을 수시로 볼 수 있게 하기 위해 검침기에 지그비 칩을 넣어서 바로바로 데이터를 보내줍니다. 스마트 리모컨을 사용하면 리모컨을 TV를 향해 조준하지 않고도 근처에만 있으면 TV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TV와 시청자가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어서 양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해지는 것이죠. 이를테면 TV를 보면서 리모컨으로 친구와 채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가게에서 쿠폰을 받으면 일일이 지갑에 보관해야 해 불편하죠? 지그비를 이용하면 가게에 들어서는 순간 자동으로 휴대폰에 쿠폰이 전송됩니다. 방에 있는 형광등 조명을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으로 바꾸면 밝기 조절이 가능한데, 지그비를 이용하면 침대에 누워 책을 보면서 리모컨으로 방 안의 밝기를 바꿀 수 있습니다.

Q:지그비 통신칩은 누가 만드나요?

A:지그비 기술을 이용해 제품을 만드는 회사는 국내외를 통틀어 300여개가 넘습니다. 지그비 얼라이언스에는 국내 SK텔레콤 · 삼성전자 · LG전자 · LS산전 · 한전KDN 등 통신 및 전자 대기업과 한국전파통신연구원(ETRI) · 전자부품연구원(KETI) 같은 정부출연연구소, 삼성전기 · 레이디오펄스 등 부품사가 소속돼 있습니다.

국내에서 지그비 칩으로 유명한 곳은 반도체설계(팹리스) 기업 레이디오펄스입니다. 이 회사는 지난 2005년 세계에서 처음으로 CMOS무선주파수(RF) · 모뎀(베이스밴드) ·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MCU)을 통합한 지그비 단일칩을 개발, 국내 대기업에 TV리모컨용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삼성전기의 경우, 지난해 `지그비 RF4CE(Radio Frequency For Consumer Electronics)` 인증을 세계 처음으로 받기도 했습니다. 품질과 호환성 표준 심사를 모두 통과한 것입니다. 삼성전기는 각종 전자제품에 들어가는 모듈을 만들고 있는데, 지그비 칩을 이용해 모듈을 만듭니다. 디지털TV용 리모컨, LED 밝기 조절(디밍) 솔루션 시장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은 스마트그리드 표준으로 지그비를 선택, 시장을 가장 빨리 개척했습니다. 이에 따라 글로벌 반도체기업인 텍사스인스트루먼트(TI)나 프리스케일 등이 지그비 칩을 개발했습니다. 미국은 우리나라보다 스마트그리드 전력망을 빨리 구축하고 지그비를 통신 표준으로 결정했습니다. 미국의 스마트그리드용 지그비 칩을 판매해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회사는 엠버라는 곳이 있습니다. 유럽 기업인 NXP는 지그비를 이용한 LED 디밍 구동칩을 출시했습니다.

Q:지그비와 유사한 기술은 어떤게 있나요?

A:지그비와 경쟁하는 기술로는 와이파이(Wi-Fi)가 있습니다. 와이파이는 이미 국내 전역에서 서비스되고 있어서 사용하기 편리하지만 전력 소모가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지난 3월부터는 지그비와 와이파이 얼라이언스가 스마트그리드 무선 네트워킹 분야에서 협력을 약속하기도 했습니다. 블루투스와 다른 점은 블루투스가 한번에 최대 7개 기기와 네트워킹이 가능한 반면에 지그비는 수백개 이상의 기기와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표>지그비 · 블루투스 · 와이파이 비교

오은지기자 onz@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