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틈새를 찾아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다.’
올해 본지의 하반기 인기상품 추천상품 부문에는 앞선 기술에 통념을 뒤집는 개념을 접목, 새 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제품들이 대거 선정됐다. 틈새 시장과 숨어 있는 소비자들의 요구를 찾아내기 위한 중소기업들의 노력은 올해에도 계속됐다는 평가다.
대우일렉의 클라세 김치냉장고는 여성 소비자들을 겨냥해 감성 디자인을 적용한 신제품으로 추천상품에 선정됐다. 이 회사는 여성 소비자들이 김치냉장고를 선택할 때에도 디자인을 중점적으로 본다는 점에 착안해 디자인을 차별화 포인트로 내세웠다. 저녁 노을, 새벽 호수, 풍경화, 비누 방울 등 감성 디자인을 강조한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선택이 기대된다.
건우씨텍의 듀얼PC ‘BAB200X’ 시리즈는 공공시장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는 제품으로 시선을 끌었다. 이 제품은 기존 제품들이 네트워크 전환 시 작업 중인 프로그램을 완전 종료한 후 재부팅해야 하는 비효율적인 문제를 해결해 추천상품으로 손색이 없다는 평가다.
대기업을 포함한 치열한 시장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외장하드 분야에서도 중소기업의 활약이 펼쳐졌다. 강원전자의 ‘ineo 외장하드’는 기존의 USB 2.0보다 최고 10배 이상의 전송속도를 제공하는 USB 3.0 인터페이스를 갖춘 제품으로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닝 분야에서는 세종사이버대학교가 추천상품에 선정됐다. 세종사이버대학교는 2000년 국내 최초로 정부의 인가를 받고 설립된 데 이어 2008년 고등교육기관 전환을 인가받아 정규 4년제 대학이 됐다. 신·편입생 전원에게 1년간 수업료 30% 감면 혜택을 부여하고, 학사 편입자에게는 1년간 50%의 감면 혜택이 주어지는 등 혜택 폭이 넓어 이러닝 추천상품으로 손색이 없다.
또 방문자 얼굴뿐 아니라 몸 전체를 확인하고 야간에는 적외선 방식으로 자동 전환돼 완벽한 식별이 가능한 엠씨넥스의 슈퍼 디지털비디오레코더(DVR)도 추천상품에 이름을 올렸다.
이 외에 국내 최초로 CC인증 EAL4 등급을 획득한 제이컴정보의 통합보안관리(ESM) 솔루션 ‘e펜타곤(Pentagon) ESM’, 개인용 디지털 펜마이크와 유선 마이크를 무선으로 변환해 주는 펜마이크의 ‘둥글이’ 등도 독특한 기술력과 발상의 전환을 앞세워 소비자들을 유혹하는 추천상품으로 선정됐다.
양종석기자 jsya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