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이통사에게 줄 인터넷주소가 없다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기간통신망사업자 IPv4주소 확보 현황

 하반기 서비스를 준비 중인 제4이동통신 예비사업자들이 새로운 인터넷주소체계인 ‘IPv6’라는 복병을 만났다.

 4일 정부와 업계에 따르면 오는 2~3월 전 세계적으로 IPv4 주소가 고갈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제4 이통사들은 사업권을 획득하더라도 기존 인터넷주소(IPv4)를 할당받지 못해 무선데이터통신 서비스를 하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하기 때문이다.

 KMI 관계자는 “최근 방통위에서 IPv4 고갈에 따른 대비책을 준비하라는 지시를 받고 검토에 들어갔다”며 “단말업체와도 인터넷주소 문제에 대해 논의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정부와 예비사업자들은 IPv4 고갈에 따른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현재 차세대주소인 IPv6를 적용한 단말은 극소수에 불과하고, 기존 통신사와 달리 검증되지 않은 제4 이통사를 위해 베이스밴드칩부터 IPv6 기반으로 개발해 줄 단말기업체가 부족한 상태다.

 기존 이통사들은 IPv4 주소 고갈에 대비해 주소를 확보하고 시범사업을 완료하거나 주소 분할 기술 등을 도입하고 있다. 하지만 제4 이통사들은 아예 가입자 무선데이터서비스용 IPv4 주소를 할당받지 못해 스마트폰이나 스마트패드 등에서 인터넷 서비스를 할 수 없다. 스마트폰이나 스마트패드(태블릿PC)는 전원을 켜는 순간부터 각 기술규격에 따른 IP주소가 단말 하나당 하나씩 부여돼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구조기 때문이다.

 새 주소체계인 IPv6 기반으로 서비스를 시작하려고 해도, 단말기 수급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전 세계적으로 IPv6 주소 기반의 단말기는 노키아가 지난해 하반기 출시한 스마트폰 ‘N900’이 유일하다.

 국내 제조업체인 LG전자는 2012년에야 IPv6 적용 단말기를 출시할 계획이며, 삼성전자는 국내 통신사들의 협의 요청이 있을 때에만 이를 적용한 단말기 출시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홍진배 방통위 인터넷정책과장은 “신규 기간통신사업자들은 네트워크 계획을 구상할 때 반드시 새로운 인터넷주소체계인 IPv6에 대한 대비가 필수”라며 “IPv6 적용 단말은 통신 베이스밴드칩부터 IPv6 기반으로 개발해야 한다”고 밝혔다.

관련 정보: IPv6 사내도입, 어떻게 할 것인가, http://conference.etnews.com/ipv6

이동인기자 dile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