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보조금 사정 한파에 유통가 `패닉`

휴대폰가격 일제히 올라, 비상 걸린 대리점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통신사 스마트폰 가격 조정내용

 정부의 휴대폰 보조금 사정 한파가 유통가를 강타했다. 보조금 지급이 어려워지자 휴대폰 가격이 줄줄이 오르고 판매 실적은 곤두박질치기 시작했다. 전략 스마트폰을 앞다퉈 출시 중인 단말기 제조업체들도 비상이 걸렸다.

 5일 통신 3사는 일선 대리점에서 판매 중인 삼성전자 ‘갤럭시S2’와 애플 ‘아이폰4’를 공급가 기준으로 각각 15만원, 17만원가량 일제히 올렸다.

 서울 강변 인근 한 판매상은 “아이폰4는 5만5000원 요금제 기준으로 종전 9000원 후반에서 1만원 초반대로, 갤럭시S2는 1만원에서 1만3000원으로 월 단말기 할부금이 올랐다”며 “이들보다 인기가 없어 보조금을 더 많이 주던 외산폰이나 일반 피처폰은 최고 배 이상 오른 제품도 있다”고 말했다.

 휴대폰 가격이 일제히 오른 것은 방송통신위원회가 시장 과열을 이유로 지난달부터 불법 보조금 조사에 착수했기 때문이다. 통신사들은 정부의 막판 과징금 상정을 앞두고 정부 가이드라인인 27만원을 초과한 보조금을 일제히 중단하고 있다.

 방통위는 보조금 실태조사를 통해 이달 중순 과징금 부과안을 위원회에 상정할 계획이다. 방통위는 지난해 9월에도 보조금 조사 이후 200억원에 달하는 ‘과징금 폭탄’을 통신 3사에 부과한 바 있다.

 통신 3사가 휴대폰 가격을 일제히 인상하자 유통가는 ‘패닉’ 상태에 빠졌다. 서울 용산전자상가 휴대폰 판매점 한 사장은 “휴대폰 인상 소식이 알려지자 고객 발길이 뚝 끊겼다”며 “지난해 보조금 조사 때도 그랬듯이 오른 가격에 소비자가 적응하기까지 적어도 서너 달은 장사를 못해 영세한 업체가 줄줄이 정리될 것”이라고 토로했다. 그는 “정부가 통신비 1000원 인하한다고 난리를 피웠지만 이번 휴대폰 보조금 단속으로 오히려 소비자들은 당장 10만원 가량 비싼 폰을 사야 해 원성이 이만저만이 아니다”고 말했다.

 휴대폰 판매점은 지난해부터 스마트폰 열풍을 타고 우후죽순으로 늘어나 현재 3만여개를 넘어선 것으로 업계는 추정하고 있다.

 유통가가 얼어붙으면서 전략 스마트폰 판매를 시작하거나 준비 중인 제조업체 역시 직격탄을 맞게 됐다. 국내 최단 판매 신기록을 갈아치우고 있는 삼성전자 ‘갤럭시S2’는 출시 2개월여 만에 최대 악재를 맞았다. 이번 주부터 시장에 풀린 HTC의 4세대(G) 스마트폰 ‘이보 4G+’와 4G 스마트패드 ‘플라이어 4G’도 마찬가지다.

 LG전자는 이번 주 전략 스마트폰 ‘옵티머스 3D’를, 삼성전자는 다음 주 스마트패드 차기작 ‘갤럭시탭 10.1’을 출시를 앞두고 있다. 제조업체 한 임원은 “소비자는 보조금 단속으로 올라간 휴대폰 가격이 떨어질 때까지 기다리는 대기수요로 전환해 공교롭게 이 시기에 신제품을 낸 업체들이 타임 투 마켓(Time to market) 전략에서 모두 쓴맛을 볼 것”이라고 내다봤다.

 통신사 유통 계열사 한 임원은 “정부의 단속은 소비자 휴대폰 초기 구매 비용은 올라가더라도 이용비용을 낮춰 요금인하를 유도하겠다는 포석이지만 이제 궤도에 오른 국내 스마트폰 시장이 급속히 냉각되는 맹점도 있다”며 “휴대폰 초기 진입 비용을 낮출 것인지, 이용비용을 낮출 것인지를 좀 더 공론화해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장지영·황태호기자 jyajang@etnews.co.kr

 

 ◇통신사 스마트폰 가격 조정내용

자료: 유통가 종합, 5일 현재 판매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