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충격! 국회의원실 직원이 재보선날 선관위 홈피 DDoS 공격

박원순 시장 홈페이지도 공격했는지 수사 중

[속보]충격! 국회의원실 직원이 재보선날 선관위 홈피 DDoS 공격

서울시장 등 재보궐선거 당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를 분산서비스공격(디도스, DDoS)한 범인이 국회의원실의 직원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연합뉴스 등 국내 언론들이 2일 일제히 보도했다.

자료에 따르면,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는 이 같은 혐의(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로 최구식 한나라당 국회의원 9급 수행비서 K모(27)씨와 실제로 공격을 진행한 IT업체 직원 3명을 검거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K씨 등은 보궐 선거일이었던 지난 10월26일 200여 대의 좀비 PC를 동원, 초당 263MB 용량의 대량 트래픽을 유발하는 DDoS 공격을 하는 방식으로 선관위 홈페이지를 약 2시간 동안 마비시킨 혐의를 받고 있다. 의원실에서 직원으로 근무 중인 K씨는 선거 전날인 10월25일 밤에 홈페이지 제작업체를 운영 중인 지인 강모(26)씨에게 전화를 걸어 선관위 홈페이지를 공격해 줄 것을 요구했다는 것.

경찰은 "당시 필리핀에서 체류 중이던 강씨가 한국에 있는 같은 회사 직원 김모(27)씨에게 DDoS 공격을 지시해 실제로 수행토록 했으며 같은 회사 직원인 황모(25)씨는 공격 진행 과정을 점검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일단 이들이 정치적인 목적을 갖고 범행을 저질렀는지에 초점을 맞춰 조사를 진행 중이다. 특히 해당 국회의원 등 고위층의 지시 여부가 있었는지 확인하고 있다. 그러나 DDoS 공격을 지시한 K씨는 현재까지 범행사실을 모두 부인하고 있다. K씨는 당시 디스크 수술과 간염 등 건강 악화를 이유로 의원실을 그만 둔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언론들은 "재보궐선거 날 선관위 홈페이지의 외부 접속이 차단됐던 시점은 오전 6시15분~8시32분으로, 당시 투표소 변경 여부를 확인하려던 상당수 야당 성향의 젊은 직장인들이 이 때문에 투표에 지장을 받았을 수 있다는 의혹이 앞서 불거진 바 있어 이번 사건이 정치적으로 상당한 파문을 불러올 전망"이라고 진단했다.

한편, 경찰은 이들이 재보궐선거 당일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홈페이지도 공격했는지를 수사 중이다.

tren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