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스포럼]스마터(Smarter) 시대를 향한 진정한 융합

글로벌 경제 위기 속에서 대부분의 산업이 불황을 겪는 중이다. 통신장비 분야도 마찬가지다. 사업을 진행할 때 장기적 측면에서 협력 관계나 수익성 증대에 우선순위를 둘 수 있는 여지는 점점 줄고 주 고객인 통신사업자의 투자 대비 가입자당평균매출 감소로 인해 신규 투자 규모가 축소되면서 그야말로 치열한 경쟁을 온 몸으로 경험하고 있다.

[리더스포럼]스마터(Smarter) 시대를 향한 진정한 융합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 기업은 불황 극복을 위해 각자가 속한 산업 구조나 회사 재무 상황 등에 따라 전략을 수정한다. 긴축 경영을 하거나 또는 현상 유지를 위해 선택과 집중을 택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그러나 그러한 노력과 함께 현실에 대한 냉철한 판단과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한 전략 개발이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캐시카우 역할을 해온 효자 종목에만 매달린다면 지금처럼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는 2~3년 앞도 불확실해질 수밖에 없다. 때문에 모두가 힘든 경제적 여건 속에서도 경기 회복 이후 성장을 견인해 나갈 수 있는 신성장동력을 깊이 고민하고 있다.

신성장동력 발굴 방안으로 고객 다변화나 서비스 다각화를 추구하기도 하는데 알카텔-루슨트는 전략 산업 분야를 그 예로 들 수 있다. 기존 통신사업자나 기업 고객을 위한 네트워크 솔루션 공급을 넘어 에너지, 교통, 조선·중공업, 국방 등 사회간접자본(SOC) 인프라 구축을 위한 고부가가치 엔지니어링과 시스템통합(SI)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인데 회사 내에서 신규 공략 분야 중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한 차원 높은 수준의 광범위한 노력을 업계에 강조하고 싶다. `이종산업 간 융복합`이다. 관심과 시도는 이미 몇 년 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정보기술(IT), 생명공학기술(BT), 나노기술(NT), 환경기술(ET) 등의 분야가 상호 결합해 새로운 부가가치 서비스를 창출해내고 있다.

지금이야말로 결합 강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의 고삐를 세차게 당겨야 할 때다. 통신 네트워크 기술만 해도 그렇다. 이미 우리는 스마트 혁명의 시대에 살고 있다. 앞으로는 인터넷에 연결된 사물이 사람이 개입하지 않아도 스스로 지능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일상생활에서 스마트홈, 커넥티드 카, 스마트그리드, 헬스케어 등이 실현되는 `스마터(Smarter)`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 몇 십억에 달하는 종류의 디바이스가 에코 시스템과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연결되는 것은 물론이고 의료, 공공 안전 및 보안 등 전 산업 분야에 응용됨으로써 폭발적인 시장 성장을 이끌어 낼 전망이다. `사물간 인터넷(Internet of Things)`이 그 진화를 향한 시발점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한정된 분야의 기술과 아이디어만으로는 스마터 시대를 준비하기 어렵다. 기술이나 자원 결합을 넘어 각 분야 전문가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합쳐질 때 진정한 융합이 이루어져 더 넓은 블루오션 창출이 가능해진다. 그리고 위기의 파도를 넘을 수 있는 지혜와 더 큰 미래를 여는 열쇠를 분명 찾게 될 것이라 믿는다.

유지일 한국알카텔-루슨트 사장 chi.yoo@alcatel-lucen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