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 빅데이터 검색솔루션 외산 제쳐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국내 통신사가 처음 추진한 실시간 빅데이터 사업에 토종 스타트업 검색솔루션이 선정됐다. 외산 일색인 국내 빅데이터 검색솔루션 시장에 변화를 몰고 올 전망이다.

이디엄(대표 양봉열 www.eediom.com)은 국내 대형 통신업체 L사가 발주한 실시간 서비스품질·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사업에 자사 검색엔진 ‘로그프레소’가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로그프레소’는 비정형 빅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SW로 이디엄은 이달까지 솔루션 구축작업을 마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국내 통신사가 추진한 최초 빅데이터 프로젝트다. L사는 실시간 서비스 품질 모니터링 용도로 ‘로그프레소’를 도입·사용할 계획이다. 통신부야 빅데이터 솔루션시장 확대를 예고하는 사업 수주전에는 글로벌 검색엔진 업체도 뛰어들었다.

구동언 이디엄 운영이사는 “기존 출시된 외산 솔루션에 비해 다섯 배 정도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읽고 분류하는 게 로그프레소의 강점”이라며 “이번 사업 수주로 대량 정보가 쌓이는 통신 분야 추가 프로젝트 수주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로그프레소의 우수한 성능은 정평이 나 있다. 빅데이터 솔루션에서 하루 이상 걸리던 빅데이터 분석을 수분내로 단축시켰다. 초당 수십만건이 쏟아지는 환경에서도 이상 징후나 특정 이벤트를 찾는 등 다양한 이벤트 실시간 분석이 가능하다.

특히 지난해 3월 설립한 신생 스타트업 이디엄이 글로벌 솔루션을 제치고 프로젝트를 수주해 주목된다. 이디엄은 불과 1년 새 정부통합전산센터, 경찰청, 병무청 등 공공기관을 비롯해 SK텔레콤, 농협생명 등 20곳에 자사 솔루션을 공급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이디엄은 최근 기능과 성능을 대폭 개선한 빅데이터 분석SW ‘로그프레소 엔터프라이즈 2’를 발표했다. 널리 쓰이는 빅데이터 플랫폼 하둡과의 연동을 강화한 제품이다.

양봉열 대표는 “많은 기업들이 빅데이터 분석 용도로 하둡을 도입했고 다양한 분야에서 실시간 빅데이터 분석을 요구한다”며 “하둡 플랫폼에 ‘로그프레소’만 추가하면 실시간과 배치 처리를 동시에 만족시킨다”고 설명했다.

이디엄은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출신 양봉열 대표가 동료 2명과 함께 2013년 3월에 설립한 빅데이터 처리 전문 스타트업이다. 이디엄 임직원 수는 13명이며 올해 매출 3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윤대원기자 yun1972@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