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공무원연금·노동개혁 약속시한내 마련돼야"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모바일러닝 경험 비율 추이

박근혜 대통령은 24일 “공무원연금과 노동부문 개혁안 마련 약속 시한이 다가오고 있다"며 "약속 기한 내에 합의안이 마련되도록 노력해주기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공무원연금개혁을 위한 국민대타협기구 활동시한이 28일이고, 노동시장을 미래지향적으로 개편하기 위한 노사정위의 대타협안 마련 기한도 이달말까지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사회적 합의를 끌어내기 위한 공무원연금개혁 국민대타협기구, 노사정 3자가 참여하는 노사정위 같은 논의기구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며 “이런 헌신적 노력이 반드시 소중한 결실로 이어져야한다”고 밝혔다.

이어 “노동시장, 고용시장 구조개선을 위해 추진 중인 정년연장과 임금피크제 등 임금체계 개편이 하루라도 빨리 마무리가 돼야 한다”며 “노동개혁은 일자리 유지와 새로운 일자리 창출, 청년 일자리 창출의 관건이 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와 함께 “청년 일자리는 중동을 중심으로 하는 해외에 많이 있다”며 “(일자리 부족과 청년실업) 미스매치는 여기서 해결해야 되지 않는가. 왜냐하면 거기는 (일자리가) 많이 있느니까”라며 청년 인력의 중동진출 필요성을 거듭 밝혔다.

이어 박 대통령은 자영업자 어려움의 근본 원인과 관련, “관광이라든가 의료, 지식산업 등 이런 서비스 분야에서 투자가 획기적으로 일어나고 따라서 이 분야에서 일자리가 대대적으로 만들어지는 그런 환경이 돼야만 자영업 문제도 해결될뿐 아니라 청년 일자리 문제도 해결이 된다”며 국회에 계류 중인 서비스산업발전 기본법 등의 조속한 통과를 촉구했다.

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