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앤펄스, 이동형 비콘 개발...5월 출시

고리나 팔찌 형태로 들고 다닐 수 있는 이동형 비콘이 처음 나왔다. 몸에 지니면 현재 위치, 이동상황 등을 수신자에게 알려준다. 미아방지나 귀중품 도난방지 등에 활용할 수 있다. 건설 현장이나 조선소 등 대형 작업장에서 작업자 입·출입 및 자재 관리에도 사용 가능하다.

비트앤펄스 이동형 비콘
비트앤펄스 이동형 비콘

비트앤펄스(대표 임병모)는 이동형 비콘과 비콘스캐너를 개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동형 비콘은 저전력 블루투스(BLE) 기술을 적용한 것으로 이동이 가능하도록 초소형으로 제작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최대 50m 반경에서 작동한다.

초소형 타원 등 다양한 형태로 제작 가능해 액세서리로도 활용할 수 있다. 기기에 버튼이 있어 일반 블루투스 모드 외에 긴급상황 발생 시 구조신호를 보낼 수 있는 응급모드가 가능하다.

비트앤펄스는 이동형 비콘스캐너(AP)도 함께 내놨다. 스마트폰 대신 비콘이 발신한 정보를 수신하는 기기다. 스마트폰이 없거나 사용하기 힘든 환경을 위한 배려다.

비콘스캐너는 USB와 인터넷전력송신(PoE) 형태로 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다. 블루투스뿐만 아니라 와이파이, 이더넷 통신이 가능해 실시간 서버 전송이 가능하다.

이동형 비콘과 비콘스캐너를 활용하면 사람이나 물체 위치를 반경 수m 안까지 확인할 수 있다. 5월 출시된다.

비트앤펄스는 현재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 기업체 등 다양한 곳에 비콘 단말기를 납품하고 있다. 올해 10만대 이상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임병모 비트앤펄스 대표는 “이동형 비콘은 이동경로를 알 수 있다는 점에서 미아방지, 자재관리 등 활용도가 높다”면서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이제 막 도입하는 추세여서 가능성이 많다”고 말했다.

김용주기자 kyj@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