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콘루프, SBI저축은행과 블록체인 인증 출시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아이콘루프(대표 김종협)이 SBI저축은행과 협업, 저축은행 최초로 블록체인 인증을 1일 출시했다.

아이콘루프, SBI저축은행과 블록체인 인증 출시

SBI저축은행 스마트뱅킹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사용자는 'SBI 간편인증'을 통해 PIN이나 지문만으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공인인정서나 보안카드, 일회성비밀번호(OTP)는 없어도 된다.

SBI 간편인증'은 인증서 발급 시 자체 SBI 블록체인 서버 참여자(노드) 간 합의 서명을 거쳐 PIN 혹은 지문 인증 정보를 저장한다. 이후 아이콘루프 스마트 콘트랙트 구현 환경인 '스코어(SCORE)'에서 무결성을 검증한다.

개인키 및 공개키 구조를 도입했으며 기존 인증서와 동일한 규격을 채택했다. 생체인증도 사용할 수 있게끔 파이도(FIDO) 표준도 적용했다.

앞서 아이콘루프는 지난해 11월부터 SBI저축은행과 전자문서 인증에서도 협업했다.

SBI저축은행 임직원은 현재 기안서, 협조서, 일반공문 등 SBI 그룹웨어 문서함 내 첨부파일을 블록체인 기반 문서인증 시스템에 업로드해 조회나 다운로드 시 위변조 되지 않은 파일임을 확인한다.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는 “블록체인 기반 'SBI 간편인증'은 금융권을 선두로 실제 사용 중인 서비스에 블록체인을 접목시켜 편리성과 안전성을 증진시키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SBI저축은행과 다양한 분야에서 시너지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함지현기자 goha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