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9·10월 수상작]실크로드소프트, 실크로드 v2.0

실크로드소프트(대표 윤정일)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DB) 실시간 복제 소프트웨어(SW) '실크로드 v2.0'을 제공한다. 자체 개발한 오라클 REDO로그 직접 분석 기술을 이용한다.

오라클 로그마이너 패키지를 통해 오라클 REDO로그를 분석하는 실시간 제품과 다른 복제 성능을 보유했다. 세계 최고 성능 오라클 골든게이트와 유사한 성능을 보유했다. HP, AIX, 솔라리스 등 유닉스 서버 기종은 물론 마이크로소프트(MS) NT와 윈도 탑재까지 모두 지원한다.

실크로드 v2.0 실행화면. 실크로드소프트 제공
실크로드 v2.0 실행화면. 실크로드소프트 제공

실크로드를 이용하면 기존 오라클 실시간 복제 시장을 점령한 변경데이터캡처(CDC) 제품 오라클 골든게이트나 셰어플렉스와 동일한 기능과 성능을 유지하면서 5년 총소유비용(TCO) 기준 절반 정도 비용이 들어간다.

국산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오픈소스 DBMS 등 다양한 타깃 DBMS를 별다른 제약 없이 지원, 이중화시스템 구축 비용 전반도 낮출 수 있다.

실크로드는 이기종 정보기술(IT) 환경에서 실시간 데이터 통합과 복제를 위한 포괄적 SW 패키지다. 제품은 운영·분석 엔터프라이즈 시스템 간 고가용성 솔루션, 실시간 데이터 통합, 트랜잭션 변경 데이터 캡처, 데이터 복제와 변환·검증을 가능하게 한다.

단순한 구성과 관리, 오라클 DB와 긴밀한 통합, 클라우드 환경 지원과 이질성 확장으로 최고 성능을 제공한다. 실시간 데이터 이동을 위한 핵심 플랫폼 외에도 실시간 데이터 이동을 위한 시각적 관리·모니터링 솔루션 실크로드 어드민과 이중화 소스와 타깃 DB 간 고속·대용량 비교를 가능하게 하는 실크로드 베리커버를 제공한다.

실크로드는 준실시간 CDC 솔루션과 다르게 운영시스템에 부하를 거의 주지 않는다. CDC를 위한 별도 스테이징 서버를 구축할 필요가 없다. 메타데이터 변경 시에도 이중화 업무를 중단할 필요가 없이 자동 처리한다. 사용자 오류로 데이터 정합성 불일치에도 주기적으로 감지해 복구를 가능하게 한다. 서버 장애시 별도 조치 없이 재가동만으로 수행 업무를 복구 가능하다.

최근 클라우드로 기업데이터를 이관하려는 추세에 수일씩 업무를 중단하고 옮겨야 했던 기존 방식과 달리 실크로드는 업무 무중단으로 데이터를 이관할 수 있다.

윤정일 실크로드소프트 대표
윤정일 실크로드소프트 대표

-제품 정의

실크로드 v2.0은 이기종 IT 환경에서 실시간 데이터 통합·복제를 위한 포괄적 SW 패키지다. 제품은 운영과 분석 엔터프라이즈 시스템 간 고가용성 솔루션, 실시간 데이터 통합, 트랜잭션 CDC, 데이터 복제, 변환과 검증을 가능하게 한다. 단순한 구성과 관리, 오라클 DB와 긴밀한 통합, 클라우드 환경 지원과 이질성 확장으로 최고 성능을 제공한다. 실크로드는 실시간 데이터 이동을 위한 핵심 플랫폼 외에도 실시간 데이터 이동을 위한 시각적 관리·모니터링 솔루션 실크로드 어드민과 이중화 소스타깃 DB 간 고속, 대용량 비교를 가능하게 하는 실크로드 베리커버를 제공한다.

-제품 개발 배경

오라클 실시간 동기화 기술은 오라클을 제외한 여러 글로벌 DB 기업과 CDC 기업이 추진했다. 그러나 오라클 실시간 동기화 기술이 출현된 이래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자체 개발에 성공한 업체가 없었다. 윤정일 대표가 10년여 회사생활을 끝으로 박사 학위 취득을 위해 유학을 준비했고 연구 주제로 오라클 실시간 동기화 기술을 정했다. 그 과정에서 오라클 실시간 동기화 기술 핵심인 오라클 REDO로그 직접 분석에 성공했고 유학을 보류하고 창업했다.

-경쟁제품과 차별성

실크로드소프트가 자체 개발한 오라클 REDO로그 직접 분석 기술을 이용해 오라클 실시간 동기화를 실현할 수 있다. 시중에 오라클 실시간 동기화를 주장하는 대부분 CDC 제품은 실상 오라클 로그마이너 패키지로 REDO로그를 분석하기 때문에 운영 서버에 부하를 준다. 성능 또한 오라클 실시간 CDC 제품에 비해 매우 느리다. 실크로드 v2.0은 세계 최고 오라클 실시간 동기화 성능을 지닌 오라클 골든게이트와 유사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HP, AIX, 솔라리스 등 유닉스 서버 기종은 물론 마이크로소프트(MS) NT와 윈도를 탑재하는 기종까지 모두 지원한다.

-수출 계획

실크로드 v2.0은 중국과 일본 대상 수출을 실시한다. 중국에서는 중국 최대 오라클 컨설팅·유지보수 업체 엔모테크에서 중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대규모 데이터 이관 사업에 실크로드 v2.0을 활용하기 위해 실시한 제품 테스트에서 통과했다. 알리바바·텐센트·화웨이 클라우드로 데이터 유치하는 것을 협의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일본 2위 티켓팅업체에 기존 사용 중이던 IBM 제품과 오라클 제품 대신에 실크로드를 최종 선택했다.

-신제품 개발·출시 계획

실시간 CDC 외에도 차후 ETL(Extract Transform Loading)과 미러링 제품 등을 추가 개발해 이중화 업무 목적과 요구 성능 수준에 맞는 제품을 다양화한다. 추후 실크로드 클라우드 설립을 기획하고 있다. 아마존웹서비스(AWS) 오로라DB와 같은 클라우드형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을 개발할 계획이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