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형제들 차기 CEO “수수료 인상 없어” 일축

17일 우아한형제들 본사에서 김봉진 대표(좌)와 김범준 차기 대표(우)가 직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제공=우아한형제들)
17일 우아한형제들 본사에서 김봉진 대표(좌)와 김범준 차기 대표(우)가 직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제공=우아한형제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M&A로 인한 중개 수수료 인상은 있을 수 없고, 실제 일어나지도 않을 것”이라며 인상 가능성을 일축했다. 최근 독일업체 딜리버리히어로(DH)와 인수합병(M&A)을 발표하면서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시장 점유율 90% 이상을 한 업체가 독점한다는 우려가 커진 상황에서 나온 발언이다.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차기 최고경영자(CEO)는 17일 오후 사내행사 '우수타'(우아한 수다 타임)에서 한 직원이 “독과점으로 인한 수수료 인상 우려가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질문하자 이같이 답했다. 우수타는 그간 김봉진 대표가 홀로 직원들 질문에 답변했지만 이날은 차기 CEO로 내정된 김범준 부사장이 공동 답변자로 나섰다.

김 부사장은 향후 요금정책에 대한 방침도 밝혔다. 그는 “내년 4월부터 새롭게 적용될 과금 체계를 이미 발표했다”며 “중개 수수료를 5.8%로 낮추고 소상공인에게 부담 주던 '깃발꽂기'를 3개 이하로 제한하고 요금도 동결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전 세계 배달 앱 중에 수수료율을 5%대로 책정한 곳은 배민 밖에 없다”며 “낮은 수수료율이 음식점주를 우리 플랫폼으로 모시는 원동력이 됐고, 많은 음식점을 만날 수 있으니 이용자와 주문 수도 늘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업주와 이용자가 모두 만족할 때 플랫폼은 성장할 수 있다. M&A 했다고 수수료를 올리는 경영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새 과금 체계에서는 자본력이 아니라 맛있는 음식을 제공하는 업소에 주문이 몰릴 것”이라고 피력했다.

김봉진 대표는 M&A 배경에 대해 공개했다. 그는 “M&A는 한국에서 출발한 스타트업을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시킬 수 있느냐 갈림길에서 일어난 딜”이라며 “국내 수수료를 조금 올려 보자는 차원의 일이 아니라는 점을 알아 달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배민이 한국에서만 잘 한다 해도 고립될 수 있어, 이번 M&A는 생존과 동시에 성장을 할 수 있는 길”이라며 “M&A 이후에도 우리는 아시아 경영과 국내에서 배달의민족 경영에 집중, 국내 시장 경쟁 상황은 지금처럼 유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형두기자 dud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