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스마트공장배움터 개소…전문인력 양성

전라북도는 14일 전주 팔복동 첨단벤처단지 캠틱종합기술원에서 스마트공장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스마트공장배움터'를 구축하고 개소식을 개최했다.

2017년 안산시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구축된 전북의 스마트공장배움터는 지난해부터 도·전주시·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40여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새만금 전기·자율차 클러스터 조성사업과 연계한 자동차 디지털 계기판 주요 제조라인을 설치했다.

전북도청사 전경.
전북도청사 전경.

전북 스마트공장배움터 구축 사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중소기업 고용환경 및 새로운 일자리 창출 등 구조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도내 중소 제조업체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역특화산업과 연계해 추진됐다.

전북 스마트공장배움터는 공장 실습장비를 활용해 전기자동차 디지털 계기판을 생산하는 주문자 맞춤형 생산방식의 스마트공장으로 구축돼 도내 중소기업 재직자 등이 스마트공장의 이론과 실습을 동시에 배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스마트공장배움터 개소로 스마트제조 전문인력 양성이 본격화되면, 도내 제조업의 경쟁력 향상과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축사에서 “스마트공장배움터는 산업구조의 변화, 근로시간 단축,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기업들이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산업환경에 적응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며, “전북 군산형 일자리 사업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전주=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