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산불대응 첨단 ICT 기술 적용 등 '2020년도 전국 산불방지 종합대책' 발표

22일 박종호 산림청장이 정부대전청사에서 2020년 전국 산불방지 종합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22일 박종호 산림청장이 정부대전청사에서 2020년 전국 산불방지 종합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산림청이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시킨 달라진 산불대응 방안을 내놨다.

산림청(청장 박종호)은 22일 산불발생 원인별로 사전 예방활동을 강화하기 위한 '2020년도 전국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ICT 등 신기술을 접목한 산불예방 ▲대형산불 위험지역에 차별화된 산림관리 ▲전력설비 등 새로운 유형의 산불에 대비 ▲지역공동체와 함께하는 산불대책 추진 ▲ 신속하고 체계적인 산불 대응 등이다.

특히 전체의 64%를 차지하는 봄철, 입산자 실화나 소각으로 인한 산불에 대비해 취약지를 중심으로 한시적 입산 통제를 강화한다. 인력이 미치지 않는 사각지대는 드론, 감시카메라 등 첨단 ICT 장비을 투입한다.

산림인접지 영농부산물이나 생활폐기물 소각 중에 발생하는 산불 예방은 지역주민과 협력해 인화물질 제거 사업을 추진하고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등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불법 소각 단속을 한다.

동해안 권역 중심 대형산불 위험지역은 산불진화용 도로와 방화선 역할을 하는 산불방지 임도를 설치하고 산불안전공간과 내화수림대를 조성한다.

산불 발생 시 신속한 조기 진화를 위해 전문예방진화대 1만명을 선발해 현장에 배치하고, 야간과 도심지역 산불에 대비해 공중진화대와 산불재난특수 진화대도 광역단위로 운영한다.

또 초대형 헬기 2대를 강원 영동과 영서 지역에 각각 배치해 대형 산불에 대비하고 지자체 헬기 66대를 골든타임 내 출동할 수 있도록 한다.

전력설비, DMZ 산불확산, 건축물화재 비화 등 새로운 유형의 산불은 관계부처와 협업해 대응한다.

이밖에 산림청 소속 산불재난 현장지원단 파견과 산불확산예측시스템 등 첨단 기능이 탑재된 현장 지휘차 투입으로 신속한 상황판단과 통합 지휘를 지원한다.

박종호 산림청장은 “지난해 강원도 동해안 산불 대응을 교훈삼아 올해 관계기관과 협력체계를 강화해 산불피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소 “국민도 산림 내 인화물질 휴대나 인접지 소각을 자제해 산불방지에 적극 참여해 달라”고 말했다.

대전=양승민기자 sm104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