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금융당국, 우한 금융 악재 방지 골몰

신종 코로나가 확산하면서 올해 회복을 기대하던 우리 경제에 악영향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부는 긴급 회의를 열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28일 홍남기 경제 부총리는 “총 208억원 방역대응 예산을 신속히 집행해 선제 방역을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미 올해 예산에 반영된 방역대응체계 구축운영비 67억원, 검역·진단비 52억원, 격리치료비 29억원 등 총 208억원 방역대응 예산을 신속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 확산이 우리 경제 실물경제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점검하고,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중국 내 확산이 중국 소비 및 생산 활동에 미치는 영향과 글로벌 경제 그리고 우리 수출 등에 가져올 파급 효과 등을 면밀히 점검 중”이라면서 “2003년 사스, 2015년 메르스 등 과거 사례를 참고해 관광·서비스업 등 내수경기에 미치는 영향을 시나리오별로 철저히 점검·분석하고 필요한 조치를 사전 준비해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국제 금융시장의 위험회피 심리가 커지면서 변동성이 확대되는 모습이다. 21일부터 안전자산 선호가 지속되며 중국, 미국, 유럽 등 글로벌 주가와 주요국 국채금리가 하락하고, 안전통화인 달러·엔화가 강세를 보인 반면에 위안화 등 신흥국 통화는 약세를 나타냈다. 국내 금융시장도 주가가 일부 하락하고 환율도 약세 흐름을 보였다.

홍 부총리는 “우리 금융시장 복원력과 탄탄한 대외건전성 등을 고려할 때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한 과도한 우려는 경계할 필요가 있다”면서 “시장 불안이 확대되면 사전에 마련해 놓은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시장 안정조치를 단행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신종 코로나 대책반' 구성을 지시했다. 대책반은 부총재(반장), 부총재보, 주요 국실장 등으로 구성된다.

이 총재는 “대책반은 국외사무소와 연계해 국제금융시장 동향에 대한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가동하고 신종 코로나 전개상황, 국제금융시장 동향, 우리 금융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면밀히 점검하는 한편 정부와 관련 정보를 공유하면서 긴밀히 협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대책반은 내부로도 신종 코로나 전개상황별 시나리오에 따른 업무지속계획 수립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김지혜기자 jihy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