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휠체어 안전성, 기준에 적합…주행편리성은 제품별 차이"

[자료=소비자원]
[자료=소비자원]

장애인과 고령자들이 많이 쓰는 전동휠체어들의 안전성이 의료기기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주행편리성은 모든 제품이 대체적으로 양호했으나, 직진유지성 등 세부 평가 항목에서는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함께 판매실적 상위 전동휠체어 6개 업체의 6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과 주행 편리성, 배터리 성능 등을 시험·평가한 결과를 19일 발표했다.

대상 제품은 거봉(모델명 GK11-ECO), 로보메디(RW-300), 아이디에스엘티디(KP-31), 오토복코리아헬스케어(B400 KV Power Wheelchair), 이지무브(P12SXL), 케어라인(나래210)으로, 모두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300만원 미만 가격대 제품들이다.

시험 결과, 장애물 오름과 경사로에서 안정성, 최대속도 등 안전성은 모든 제품이 의료기기 기준 규격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행 편리성과 배터리 성능 등 품질과 충전시간, 무게 등은 제품별로 다소 차이가 있었다.

우선 주행 편리성은 모든 제품이 '양호' 이상 수준으로 평가됐다.

직진 시 조이스틱 반응 속도와 직진 유지 정도를 나타내는 '직진 유지성' 항목에서는 4개 제품(거봉, 오토복코리아헬스케어, 이지무브, 케어라인)이 '상대적 우수', 나머지 2개 제품은 '양호' 평가를 받았다.

제자리에서 좌·우 90도로 회전한 후 직진할 때 차체 쏠림 여부를 나타내는 '회전 후 직진성' 항목에서는 3개 제품(거봉, 아이디에스 엘티디, 이지무브)이 '상대적 우수', 나머지 3개 제품이 '양호' 평가를 받았다.

배터리 성능은 로보메디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나머지 5개 제품은 '보통'으로 평가됐다.

제품별 충전 시간은 7.5∼10시간, 무게는 87.5∼112.8kg이었다.

소비자원은 “모든 제품의 안전성에 문제가 없었다”서 “주행 편리성과 배터리 성능 등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소개했다.

유재희기자 ryuj@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