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난테크놀로지, “펄스K-코로나 19 특집” 대국민 서비스 제공... 정보의 나눔에 동참

인공지능 테크기업 코난테크놀로지(대표 김영섬)가 대국민 서비스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정보의 사회적 나눔에 동참한다. 코로나19 관련 빅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분석하여 공개하는 코로나19 현황 사이트, ‘펄스K-코로나 19 특집’을 오는 14일 공개한다.

코난테크놀로지, “펄스K-코로나 19 특집” 대국민 서비스 제공... 정보의 나눔에 동참

‘펄스K-코로나 19 특집’에서는 코로나19 전염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코로나19 발생상황을 전한다. 또 ‘펄스K-코로나 19 특집’에서는 뉴스, 트위터, 블로그, 카페 등 각종 온라인상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코로나를 언급하는 ‘영향력자’를 중심으로 코로나19에 관한 긍정·부정적 내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기존 미디어에서는 보기 힘들었던 내용을 전함으로써 정보의 사회적 나눔을 실천하기 위함이다.

또한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을 바탕으로 미래신호를 보여준다. 온라인상에서 언급되는 코로나19 관련 미래신호로 추세예측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소셜네트워크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은 코난테크놀로지의 ‘펄스K’ 서비스 및 ‘Konan Analytics’ 솔루션이 바탕이 된다. 대용량 데이터 처리 및 고급 분석기술을 활용해 국민들 및 관계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여하고자 하는 의도가 담겼다.

▲코로나19 상황/집단/장소 분석 ▲코로나19에 대한 지역 감성 분석 ▲코로나19 감성어 분석 ▲코로나19에 대한 14감정 분포 분석 ▲코로나19에 대한 14감정 요인 분석과 요약문 ▲코로나19에 대한 지역 언급량 분석 ▲코로나19 관련 형용 분석 ▲코로나19에 대한 이슈어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추가적으로 사용자 편의를 높이고자 챗봇 베타 서비스가 도입된다. 코난테크놀로지의 ‘코난봇’ 솔루션을 기반으로 구축된 챗봇에서는 ▲코로나정보 ▲발생현황 ▲ 접촉자 ▲검사 ▲치료 ▲여행 ▲보건용품 ▲교육 ▲기타 의 카테고리 내에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가글액을 사용하는 게 예방에 도움이 되나요?”, “흔한 증상은 무엇인가요?” 등 코로나 정보에서부터 “감염 여부 검사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어디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나요?”, “유증상자 신고 시 주의사항이 있나요?” 등 검사에 관한 문의, “확진환자의 이동경로를 확인하고 싶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환자는 얼마나 발생했나요?”와 같은 발생현황 문의 등이 가능할 예정이다.

코난테크놀로지, “펄스K-코로나 19 특집” 대국민 서비스 제공... 정보의 나눔에 동참

코난테크놀로지 김영섬 대표는 “감염병 확산 상황에서 사회 일원으로서 공헌하고자 ‘펄스K-코로나 19 특집’ 사이트를 개설하게 되었다”며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작은 힘이나마 보탬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전자신문인터넷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