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운상가 2500개 제조업, 온라인으로 찾는다 '세운맵 오픈'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서울시가 세운상가 일대 정보를 온라인에서 제공한다. 서울시는 도시재생사업 일환으로 지역 산업생태계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온라인 지도 '세운맵(map.sewoon.org)'을 운영한다.

세운맵은 예지동, 입정동, 산림동, 장사동 등 세운일대 2500여 도심제조업체 상호, 품목, 전화번호, 위치, 기술용어, 제작사례, 세운상가 내부지도 등 서비스를 손쉽게 찾을 수 있다.

세운상가 일대는 도심제조업이 밀집된 지역이다. 기술력을 갖춘 공장과 각종 부품·재료 유통업체, 가공업체가 다수 분포되어 있다. 다양한 메이커, 디자이너, 창업자가 신제품 제작을 위해 찾고 있지만 그간 지역 업체 정보와 활용에 어려움이 많았다. 세운맵은 사용자에게 실질적인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지역 산업 활성화를 도울 예정이다.

별도 회원가입 없이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2500여개 업체 상호, 위치, 업종, 상세품목, 연락처를 제공한다. 특히 세운-청계-대림상가는 내부 층별 지도를 볼 수 있다.

'청계천 기술용어' '충무로 인쇄용어' 등 사용자 이해를 돕기 위해 제공하는 70여개 용어와 설명을 서비스한다. 포스트에서는 제작·기술중개 사례, 세운~청계천 일대의 저력과 활용법을 제안하는 동네상식 등 다양한 콘텐츠 제공한다.

탐색도우미를 통해 사용자에게 필요한 사항이 무엇인지 자가진단을 하는 문항과 답변에 따라 지도 이용 방법, 검색어 추천, 기술중개 연결까지 체계적 접근법을 알려준다. 소량취급 등 소규모 생산을 원하는 제작자들를 위한 정보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검색창에 '시보리'를 입력하는 경우, 세운상가 일대에 소재한 시보리 업체 목록과 시보리에 대한 기술용어를 노출한다. 업체 목록은 '가나다순', '추천순', '내 위치와 가까운순'으로 선택할 수 있고, 전화번호, 웹사이트, 상세품목, 사진, 태그(특징)를 통해 자세한 업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세운맵의 제작과 운영은 세운협업지원센터가 관리한다. 모니터링을 통해 기능 개선과 콘텐츠를 확대하여 사용자들의 편의를 강화하는 한편 더 많은 사업장의 참여를 유도할 예정이다.

세운~청계천~을지로 일대에 소재한 사업장은 무료로 업체 정보를 수정하거나 신규로 등록할 수 있다. 세운맵 오른 쪽 하단에 있는 문의하기 버튼을 통해 신규업체등록, 지도정보수정, 기술중개신청, 기타문의하기 등을 요청할 수 있고, 개별 업체정보 하단에서도 등록된 정보 수정을 요청할 수 있다.

서울시는 향후 충무로 인쇄특화구역도 업체 정보와 인쇄기술 정보로 온라인 맵을 확대 구축할 예정이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세운맵 온라인 지도 구축을 통해 세운~청계천 일대 도심제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 제공할 것”이라면서 “창업자, 디자이너, 메이커들이 보다 쉽게 지역 제조, 유통 자원들과 만나고 협업해 세운상가 일대 도심제조업 활성화를 도울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운상가 일대 전경. 사진=서울시
<세운상가 일대 전경. 사진=서울시>
세운맵. 사진=서울시
<세운맵. 사진=서울시>

김시소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