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 "IPTV, 케이블TV 수준으로 사용료 상향해야"

초대형 플랫폼과 유료방송 채널 개편 계약 앞둬
PP협의회, 과기정통부에 의견서 전달
채널 변경 방지·사용료 산정 기준 명확화 등 제안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PP 보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산하 PP협의회가 과기정통부에 '유료방송 시장 활성화(PP사업자 보호) 관련 의견서'를 전달한 것으로 13일 확인됐다. 유료방송 플랫폼 규모 확대에 따라 PP 보호가 필요하다는 취지다. PP협의회는 과기정통부에 플랫폼의 임의적 채널 변경 방지, 프로그램 사용료 산정·지급 기준 명확화 등 PP 보호 방안 마련을 제안했다. 동시에 플랫폼이 당분간 기존 채널을 유지할 것을 요청했다. 정기개편 유예로 사업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이다.

이와 함께 PP 사용료 지급 비율과 관련해 IPTV가 케이블TV 수준으로 상향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임의적으로 사용료를 낮추는 현상은 방지하고, 결합상품 수익 배분 시 방송 서비스 매출과 결합상품에 대한 방송 서비스 기여분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도 포함했다.

이 같은 PP 행보는 유료방송 플랫폼과 채널 정기개편 계약을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PP는 인수합병(M&A)으로 덩치가 커진 LG유플러스-LG헬로비전, SK브로드밴드-티브로드 합병법인 등 가입자 800만명 이상의 초대형 플랫폼과 계약해야 한다. 역학 관계상 우위를 선점한 플랫폼의 임의적 채널 편성 변경 등으로 PP 환경이 위축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PP는 플랫폼은 프로그램 비용 절감 차원에서 채널 수 조정 등 채널 재배치를 단행할 가능성이 짙다고 판단하고 있다. 일부 플랫폼은 올해 정기개편부터 예년보다 채널 개편 폭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시사했다는 후문이다. 과기정통부는 PP협의회 의견서를 검토하고 PP 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유료방송 전문가는 “IPTV 중심의 거대 플랫폼 위주로 유료방송 시장이 재편된 상황”이라면서 “산업 전반에 걸친 발전을 위해 플랫폼과 PP 간 상호 성장할 수 있는 정책 마련과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