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AI 표준 제정·연구 'AI표준연구원' 설립 추진

광주시가 인공지능(AI)산업 분야의 국제 표준 등을 제정하고 연구할 AI표준연구원와 AI 데이터 상호운용성 평가센터 설립을 추진한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29일 한국표준협회를 방문해 이상진 협회장과 함께 'AI표준연구원' 설립과 'AI 데이터 상호운용성 평가센터' 구축을 위한 상호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광주에 설립을 추진하는 AI표준연구원은 AI 시스템 오픈소스 표준, 보안기술 표준, 칩 생산 표준, 디지털데이터와 자연어에 대한 표준 등 AI산업 분야의 국제 규격과 국제 주요표준 등을 제정하고 연구한다. 또 AI 중심의 초연결 사회가 가져올 수 있는 여러 가지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한다.

이용섭 광주시장(오른쪽)이 29일 이상진 한국표준협회장을 방문해 인공지능표준연구원 설립과 AI 데이터 상호운용성 평가센터 구축을 위한 상호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시장(오른쪽)이 29일 이상진 한국표준협회장을 방문해 인공지능표준연구원 설립과 AI 데이터 상호운용성 평가센터 구축을 위한 상호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AI 데이터 상호운용성 평가센터는 이미 확보된 AI 데이터 표준화 및 인증 데이터에 대해 데이터 품질, 알고리즘 성능, 소프트웨어(SW) 제품 품질 측면에서 상호 운용성이 확보된 AI 융합산업 국제표준을 추진하기 위한 기관이다.

AI 중심도시 광주 실현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준비돼야 할 자원이 데이터이고, 데이터의 국제표준 제정에 광주의 기술과 의견이 반영된다면 전 세계 AI 기술개발 사업에 광주가 국제적으로 영향력을 갖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표준협회는 산업표준화 및 품질경영의 보급 촉진으로 과학기술의 진흥과 생산능률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으로 국가 AI산업 발전을 위해 광주시를 도와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주요 협력 내용으로는 △AI데이터 상호운용성 평가센터 광주구축 △AI표준연구원 광주 설립 추진 △인증 데이터의 보급〃거래를 위한 기업지원·인력양성 및 일자리 창출 △AI산업 발전을 위한 과제 발굴 및 협력 방안 마련 등이다.

또 협력사항 이행을 위해 6월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본격적으로 광주시와 AI데이터 및 서비스 관련 표준화 추진을 반영하고 'AI표준연구원' 설립 근거를 마련하기로 했다.

이용섭 시장은 “세계 AI 기술과 안전, 윤리 등 제반적인 사항에 대해 보안분야에 이어 표준분야까지 선제적 대응을 통해 AI산업을 선도해 나가겠다”며 “광주에 AI표준연구원이 설립되면 광주는 AI의 국제적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광주=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