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 "그린뉴딜로 205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도시 만든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온라인 'CAC 글로벌 서밋 2020'에서 그린뉴딜 추진을 통해 서울을 '넷 제로(Net Zero) 도시'로 전환하겠다고 3일 선언했다. 그린뉴딜 정책을 통해 205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를 달성하는 내용이다.

넷 제로는 다양한 감축 정책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만큼은 숲을 조성하는 등의 방법으로 대기 중 온실가스를 제거해 순배출량이 0이 되는 개념을 말한다.

도시운영 시스템을 탈 탄소 체계로 전환해 탄소에 의존하지 않는 지속가능한 산업과 일자리를 창출한다. 사회적 약자에게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든다는 목표다. 궁극적인 목표는 지구 온도상승분을 '인류생태 레드라인 1.5℃' 이하로 끌어내리는 것이다.

박원순 시장은 “코로나19라는 미증유의 위기로 지구가 오히려 활력을 되찾고 있는 역설은 전 인류가 가야할 분명한 방향을 제시한다”면서 “기후위기 극복을 통한 새로운 미래로의 전진”이라며 “지금이야말로 탈 탄소 시대로 가기 위한 마지막 기회”라고 강조했다.

서울시는 지난 8년간 기후변화 대응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서울시 그린뉴딜' 정책을 공격적으로 시행해 분야 간 경계를 뛰어넘어 통합적인 시너지를 낸다는 목표다.

코로나19 이후 감염병과 기후위기 등으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크게 건축물, 교통〃수송, 공원, 생태순환, 4개 분야 정책을 추진한다. 이달 중 세부사업을 발표하고 시행에 들어간다.
박 시장은 “미래세대의 생존권을 지켜낸다는 절박한 마음으로 시민과 함께 그린뉴딜을 강력히 추진해 세계 모델이 되는 환경도시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박원순 시장(제일 왼쪽)이 CAC 글로벌 서밋 2020에서 그린뉴딜의 선제적 추진을 통해 서울을 넷 제로(Net Zero) 도시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했다. 사진=서울시
박원순 시장(제일 왼쪽)이 CAC 글로벌 서밋 2020에서 그린뉴딜의 선제적 추진을 통해 서울을 넷 제로(Net Zero) 도시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했다. 사진=서울시

김시소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