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상반기 인기상품]마케팅우수-플래티어/마테크솔루션/그루비 시즌2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그루비 시즌2 관리 화면
<그루비 시즌2 관리 화면>

전자상거래 기술기업 플래티어의 마테크 솔루션 '그루비 시즌2'가 2020 상반기 전자신문 인기상품 마케팅 우수 부문에 선정됐다.

마테크(MarTech)는 마케팅과 테크놀로지를 합성한 용어로,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이라는 뜻이다. 플래티어의 솔루션 '그루비'는 인공지능(AI)을 통해 e커머스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최적의 개인화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타깃팅과 통합 메시징 기능을 갖춘 마테크 솔루션이다.

그루비는 2016년 5월 국내 최초로 e커머스 사이트에 접속 중인 고객을 실시간 타깃팅해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플래티어는 관련 기술에 대한 국내 특허도 보유했다.

이번에 인기상품을 수상한 시즌2는 기존 솔루션보다 개인화 고객 경험을 향상시킨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20년 6월에 출시된 그루비 시즌2는 기존의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온사이트 마케팅 기능을 더욱 강화했다. 개인화 고객 경험 향상은 보다 근본적으로 e커머스 비즈니스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는다.

AI 딥러닝 등 기술을 활용한 총 21가지 추천방식(알고리즘)을 탑재한 '개인화 상품 추천 기능', 56가지의 다양한 고객 속성 및 행동을 기준으로 한 세그먼트 타깃팅 기능 등이 탑재됐다. 다양한 추천 방식이나 타깃 메시지 성과를 AI가 예측해 자동으로 최적화하는 기능도 있다.

회사는 2018년부터 관련 기술개발에 착수해 40억건 이상 e커머스 고객행동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화 상품 추천, 자동 타깃팅, 메시지 자동 최적화 등의 기능을 탑재한 그루비 시즌2를 출시했다고 설명했다. 고객사의 업무 효율을 극대화에 필요한 AI 연구 및 기술 고도화에 적극적인 투자도 진행 중이다.

그동안 그루비를 도입한 기업은 롯데홈쇼핑, 엘롯데 등 대형 종합쇼핑몰 및 휠라, AK뷰티(애경산업), 파인드 카푸어, APR, 블랭크 코퍼레이션 등 브랜드 자사몰이 있으며 패션, 뷰티, 건강, 숙박, 금융,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그 성과를 입증했다. 고객사 중에는 구매 전환율 최대 300% 이상, 회원가입율 400% 이상, 객단가 250% 이상 실적을 그루비를 통해 이룬 곳도 있다고 플래티어는 소개했다.

이상훈 플래티어 대표는 “그루비 시즌2는 그동안 국내에서 볼 수 없었던 강력한 AI 마테크 솔루션”이라며 “내년 초까지는 해외 유명 솔루션의 기능 및 기술 수준을 넘어서는 경쟁력을 곧 갖출 것”이라고 말했다.

문보경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