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코로나19 백신 등 지식재산 기반 R&D 지원 추진

특허청, 코로나19 백신 등 지식재산 기반 R&D 지원 추진

특허청(청장 박원주)은 코로나19 대응기술 개발과 혁신성장동력 확충을 위해 중소·중견기업, 대학·공공연에 지식재산 기반 연구개발(IP-R&D) 전략지원에 나섰다.

이번 IP-R&D 전략지원은 공공·민간 R&D 투자 성과를 높이기 위해 3차 추경예산 50억원을 투입, 72개 과제(기관)를 지원한다.

우선 백신·치료제, 진단·방역기술 등 코로나19 대응기술을 개발하는 기업·기관에 IP-R&D 전략을 지원한다.

선도 기업이 구축한 장벽특허를 치밀하게 분석해 개발한 약물이 특허분쟁에 휘말리지 않도록 하고, 기존 감염병 관련 약물이나 치료방법 등 특허를 분석해 코로나19 치료제나 치료방법 개발도 돕는다.

감염병 전파 방지와 환자 처치를 위한 방역물품·의료기기 등에 관한 핵심특허 창출전략도 제공한다. 특히 백신·치료제 개발을 위한 정부 R&D와 연계해 예산 투입의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밖에 코로나19를 계기로 비대면, 디지털화 등 경제·사회구조 변화에 따라 발생한 새로운 제품·서비스에 관한 혁신기술의 선점을 돕기 위한 R&D에도 IP-R&D 전략을 지원한다.

박호형 특허청 산업재산정책국장은 “면밀한 특허분석을 통해 전략적으로 연구를 수행하면 시행착오는 줄이고 성공 가능성은 높일 수 있다”면 “코로나19 위기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백신·치료제 개발이 조기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양승민기자 sm104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