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2030년까지 수소경제 국제표준 18건 제안...기존보다 20% 확대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정부가 2030년까지 수소경제 관련 국제표준 18건을 제안한다. 기존보다 20% 확대된 목표를 제시하면서 그린뉴딜에 따른 수소경제 조기 이행과 확산을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15일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수소경제표준화 전략로드맵 1주년성과보고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표준화 제2차로드맵'을 발표했다.

국표원은 지난해 4월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을 수립한 바 있다. 국표원은 로드맵을 바탕으로 2030년까지 국제표준 15건 이상을 제안하고, 한국산업표준(KS) 인증품목 30건 지정을 목표로 설정한 바 있다.

국표원은 수소경제 분야 국제표준 제안 목표를 2030년까지 18건 이상으로 20% 상향 조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수소건설기계와 충전기 간 실시간 데이터 통신을 이용한 '수소충전 프로토콜' △선박에 수소를 안전하게 공급하는 '수소선박 충전' △드론 비행시간을 연장하는 '드론 액체수소용기' 기술 등을 신규 국제표준화 과제로 추가했다.

국제표준화 추진 속도도 높인다. 그린수소를 안전하게 생산하기 위한 핵심 기술인 '수전해용 분리막 안전성평가'와 충전소 안전·경제성을 높여주는 '복합재 용기 비파괴검사' 방법에 대한 국제표준을 2023년에서 각각 올해와 2022년 국제표준으로 제안한다.

올해 하반기 국제 전문가가 참여하는 수소경제 국제표준포럼을 개최한다. 내년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연료전지기술 총회와 작업반 회의를 국내에 유치한다. 기업 수소 분야 연구개발 성과가 국제표준화로 이어지도록 기업·국제표준 전문가를 연결하는 '표준 매치업' 사업을 활용한다.

이승우 국표원장은 “그린뉴딜 정책 핵심 분야인 수소경제를 조기에 이행하고 성공적으로 확산시키려면 우리가 개발한 기술을 국제표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안전하고 성능좋은 수소 제품을 시장에 보급하도록 수소제품 KS인증 품목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