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市-KT 관제서비스' 현장 간 홍남기...스타트업계 "벤처 세제지원 필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5일 한국판 뉴딜과 관련 현장방문해 경기도 하남시청 종합상황실에서 KT 실시간 안전관제 서비스 현장에 대해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5일 한국판 뉴딜과 관련 현장방문해 경기도 하남시청 종합상황실에서 KT 실시간 안전관제 서비스 현장에 대해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한국판 뉴딜과 관련해 '민관의 유기적 협력'을 강조했다. 현장에서 스타트업계는 벤처투자 세제지원 등 정부 역할을 건의했다.

홍 부총리는 15일 경기 하남 소재의' KT 실시간 안전관제서비스 현장'을 방문해 한국판 뉴딜의 성공 조건에 대해 “데이터댐, 에너지댐 건설을 위해 정부도 재정투자와 제도 개선을 병행할 계획이지만 민간의 화답이야말로 성공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하남 KT 실시간 안전관제서비스 현장은 하남시와 KT가 함께 클라우드, 빅데이터, AI 등 디지털 신기술을 이용해 노후 시설물을 관리하는 곳이다.

홍 부총리는 전날 한국판 뉴딜 발표 이후 첫 현장 방문 장소로 이곳을 선택한 것에 대해 “데이터 수집·분석·활용을 통해 실제 현실을 개선하고 정부(하남시)와 민간(KT)의 유기적 협력이 이뤄지며 안전·일자리 등 국민의 삶과 직결되는 현장으로서 한국판 뉴딜의 성공을 위한 기본전제와 딱 맞닿아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가 현장방문 후 연 간담회에는 KT, 티맥스, 더존비즈온, 마인즈랩, 스트리스 등 통신, 소프트웨어, AI, 데이터 융합분야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 이들은 소프트웨어분야 국산화를 위한 정부 지원, 디지털분야 중견기업 지원, 벤처투자 세제지원, 스타트업 생태계 강화를 위한 정부 역할 강화 등을 건의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건의된 내용을 내부적으로 검토해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며 “앞으로 현장을 자주 찾아 기업, 지자체와의 현장 소통과 협업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또 홍 부총리는 “정부·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 차원에서 스마트한 인공지능(AI) 정부 구현을 위해 정부가 먼저 더 빠르게 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의 틀을 벗어 정부 업무 중 국민의 삶·안전과 직결된 분야에 디지털 옷을 입히도록 새로운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달라”고 당부했다.

유재희기자 ryuj@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