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민주당 법안 강행에 국민 호소 대응...장외투쟁 여지도 남겨둬

미래통합당이 향후 4년간의 국회 운영을 두고 고민에 빠졌다. 민주당이 부동산 법안을 시작으로 수적 우위를 활용한 법안처리를 강행했지만 마땅한 대응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 국회 활동을 통해 여당의 잘못을 국민에게 알려나가는 것으로 우선 대응한다는 계획이지만 장외투쟁에 나설 수 있다는 가능성도 내비쳤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30일 긴급의원총회에서 “국정 상황 폭정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지 정해야 한다”며 “국회에서 (여당이)176석 힘으로 무지막지 밀어붙여 할 일이 없다면 국민에게 직접 호소하는 것도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의원총회는 29일부터 이어진 것으로 민주당이 법안 처리 강행을 계속할 경우에 대한 대여(對與) 전략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통합당은 이번 부동산 법안에 이어 공수처 출범은 물론, 향후 논란 사안에 대해서도 야당과의 협의보다는 수적 우위의 압박행보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통합당은 일단 묘수보다 정공법을 택하는 모습이다. 의원 활동을 충실히 이행해 민주당의 법안 일방처리 등의 문제를 계속 지적하고 이를 국민에게 알려 협조를 구한다는 방안이다.

주 원내대표는 “우리가 국민에게 알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국회에서 불법과 폭정을 따지고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라며 “기회가 있을 때까지 헌법과 국회법 아래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도 “의회에서 주어진 책무를 성실히 수행하면 국민 신뢰를 찾는 날이 올 것”이라며 “길거리에서 외친다고 일 해결되지 않고 인내 갖고 참고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외 투쟁의 가능성도 남겨뒀다. 주 원내대표는 “장외투쟁을 좋아하지 않는다”면서도 “그 가능성을 닫지도 않겠다”고 여지를 남겼다.

장외투쟁 방법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의견이 갈린다. 20대 국회 패스트트랙 갈등 당시 벌였던 광장 집회 등 강경론이 있는 반면 지역위원회별 소규모 집회와 토론회 활동 등 대국민 홍보전에 나서는 방안도 제기되고 있다.

조정형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