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젠텍, 코로나19 진단 포트폴리오 강화..항원 신속진단키트·중화항체 검사키트 개발 진행

손미진 수젠텍 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매리어트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코로나19 진단 포트폴리오 강화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손미진 수젠텍 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매리어트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코로나19 진단 포트폴리오 강화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바이오 진단 전문기업 수젠텍(대표 손미진)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진단 제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한다.

수젠텍은 이를 위해 항체 신속진단키트 'SGTi-flex IgM/IgG'에 이어 항원 신속진단키트와 중화항체 검사 키트를 개발해 검사부터 완치까지 단계별로 진단할 수 있는 제품 라인업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이 회사의 항원 신속진단키트는 비강에서 콧물 등의 검체를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20~30분 내에 검사할 수 있다. 분자진단(PCR) 대비 확진자 판별을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다. 가격이 저렴해 대규모 검사에 유리한 것도 강점이다. 이에 따라 인도를 포함한 아시아 및 남미 등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는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와이바이오로직스와 개발 중인 중화항체 검사키트는 코로나19에 대한 방어능력을 가진 중화항체가 형성돼 있는 지를 검사하는 키트다. 완치자 판별 뿐 아니라 향후 개발될 코로나19 백신의 효능과 투여 여부를 판단하는 용도로 쓰일 수 있어 전문 검사기관과 의료기관에서 장기적인 수요가 예상된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이와 함께 주력 제품인 항체 신속진단키트가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긴급사용승인(EUA)을 획득하면 미국과 유럽 등에 집중, 코로나19 치료 후 면역력과 일상생활 복귀를 판정하는 용도로 공급할 방침이라고 부연했다.

손미진 대표는 “코로나19 확산 초기에는 분자진단과 항체신속진단이 모두 확진용으로 사용됐지만, 지금은 각국의 방역정책에 따라 적절한 진단 제안솔루션을 제안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항원 신속진단키트와 중화항체 검사키트 개발이 막바지 단계로 조만간 제품 런칭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충청=강우성기자 kws9240@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