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협의체 구성해 대화하자”…의협 “14일 예정대로 총파업”

대한의사협회가 의대 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 추진방안 당정협의가 열린 지난달 23일 국회 정문 앞에서 대한의사협회가 "문제는 인원이 아니라 배치다" 손팻말을 들고 증원 반대 시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한의사협회가 의대 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 추진방안 당정협의가 열린 지난달 23일 국회 정문 앞에서 대한의사협회가 "문제는 인원이 아니라 배치다" 손팻말을 들고 증원 반대 시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보건복지부가 12일 대한의사협회에 협의체 구성을 재차 제안하면서 이번주 중 첫 회의를 열고 대화하자고 요청했지만 대한의사협회가 오는 14일 전국의사총파업을 예정대로 단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날 보건복지부는 지난 5일 대한의사협회에서 요구한 대한의사협회-보건복지부 협의체 구성·운영에 대해 수용 입장을 밝히면서 “금주 중 첫 회의를 열고 대화를 시작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앞서 대한의사협회는 협의체에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과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참여해 대한의사협회 요구안과 지역의료개선, 의료전달체계 중장기 개편, 보건의료발전계획수립 등을 논의해 나갈 것을 제안했다.

보건복지부는 대한의사협회의 요구사항에 대해 정부, 의료계가 참여하는 협의체에서 함께 논의해 나갈 것을 재차 제안했다.

보건복지부는 “협의체에서는 의대정원, 공공의대설립, 첩약급여화, 비대면진료 등에 대한 발전적인 방안을 논의해 나갈 것”이라며 “특히 의료계에서 우려하는 지역의료 격차 해소에 깊이 공감하며 협의체 내 '지역의료격차해소 분과'를 세부협의체로 구성하여 심도있는 논의를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구체적으로는 △지역의사의 적정배치 △지역가산 △지역우수병원 추진방안 △지역 내 전공의 수련 내실화 △공공의료 강화 등을

이에 대해 대한의사협회는 복지부가 의대 정원 확대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며 오는 14일 전국의사 총파업을 예정대로 단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의협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복지부는 원안대로 (의대 증원 등을) 추진한다는 언급 없이 의료계와 협의체를 구성해 의대정원, 공공의대설립, 첩약급여화, 비대면진료 등을 주제로 논의하자고 제안해 마치 정부가 의료계의 요구사항을 수용해 4개 주제에 대해 원점에서 재검토할 수도 있다는 것처럼 보이도록 했다”고 지적했다.

정현정기자 ia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