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체감 가능한 산업혁신"…제7차 기술이전·사업화 촉진계획 발표

정부가 연구개발(R&D) 성과를 산업 혁신으로 연계하기 위한 본격 지원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온라인으로 '범부처 기술이전·사업화 정책협의회'를 열고 '제7차 기술이전·사업화 촉진계획'을 발표했다. 계획은 R&D 성과를 기업에 활발히 이전, 신속한 사업화를 추진하기 위해 3년마다 범부처 차원에서 수립하는 법정계획이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7차 계획은 △시장 수요자 중심 우수 R&D 성과 창출 △공급자·수요자 간 신속한 기술매칭 기반 조성 △투자 확대 및 규제·인증 지원 등 3대 핵심 전략을 담았다.

먼저 오는 2028년까지 총 1925억원을 투입해 투자매칭 R&D를 도입한다. 민간투자로 먼저 시장성을 검증한 후 정부 투자가 이뤄지는 형태다.

국내 기업의 글로벌 가치사슬(GVC) 진입과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글로벌 수요연계형 R&D 지원사업은 올해 10억원 규모에서 내년 50억원 규모로 확대한다.

내년 상반기에는 공동 R&D와 기술이전 사업화, 기술교류 등 기술협력 컨트롤타워 기능의 '한-아세안 산업혁신기구'를 설립한다.

공공기술을 상업적으로 활발히 활용하도록 시행령을 개정해 현행 1년인 전용실시 유보 기간을 단축한다. 전용실시를 신청할 경우 '스토킹 호스' 방식 공개경쟁제도를 도입한다. 인수자를 내정한 후 공개 경쟁입찰로 더 좋은 인수자를 찾는 거래 방식이다.

141개 기술거래기관과 29개 기술평가기관을 활용, 연 6000여건에 달하는 기술거래·평가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AI) 기술평가·기술매칭 시스템 구축도 추진한다.

산업부는 기술 개발이 시장으로 연결되는 '랩 투 마켓'(Lab to market) 상용화 R&D를 확대할 계획이다. 내년 116억원을 들여 범부처 사업화 이어달리기를 추진한다. 정부 R&D 기술을 기업에 연결해 상용화 R&D와 사업화 자금을 동시 지원하는 '테크-브릿지(tech-bridge)'에는 2027년까지 2525억원을 투입한다. 또 오는 2022년까지 1조5500억원 규모 기술사업화 펀드 조성, 민간 기술평가기관을 활용한 2000억원 규모 기술사업화 보증상품 신설, R&D 샌드박스 도입 등을 추진한다.

강경성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기술이전·사업화는 기업활력을 촉진하고 산업구조 전환을 가능케 하는 핵심 수단”이라면서 “우리 기업의 사업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희석기자 pione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