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대중교통 코로나 동선 정보제공하는 마이티 출시

서울지하철 2호선 전동차 안에서 승객들이 마스크를 쓰고 거리를 둔 채 자리하고 있다. 이동근기자 foto@etnews.com
서울지하철 2호선 전동차 안에서 승객들이 마스크를 쓰고 거리를 둔 채 자리하고 있다. 이동근기자 foto@etnews.com

서울시는 코로나19 확진자 이동 경로 겹침 알람, 혼잡도가 덜 한 경로 안내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My-T(마이티)'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마이티 앱은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하면 개인 통행 이동 궤적 데이터(GPS)를 수집해 인공지능(AI) 기반으로 개개인에게 통행특성 분석과 최적화 된 맞춤 교통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주관한 '2020년 마이데이터 실증서비스 지원사업'에 선정돼 개발했다.

마이데이터는 개인이 자신의 정보를 적극적으로 관리·통제하는 것은 물론 이러한 정보를 신용이나 자산관리 등에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개인은 각 기업과 기관에 흩어진 자신의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하고 이 정보를 업체 등에 제공해 시간, 장소, 상황 등에 맞춰 시시각각 변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마이티 앱에서는 코로나19에도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이 가능하도록 △감염병 노출 알림 정보 △대중교통 혼잡도 기반 길찾기 서비스 △통행 분석을 통한 나만의 이동경로 제공 △교통약자를 위한 저상버스 예약 등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마이티 앱은 나의 이동경로를 통해 확진자 동선 겹침 확인, 확진자 접촉 알림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길찾기 서비스도 제공한다. 한적한 걸 선호하는 이용자에게는 혼잡도가 덜 한 경로를, 버스보다 지하철을 선호하는 이용자에게는 지하철 중심 경로를 추천한다. 저상버스를 타야하는 휠체어 이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정류소에서 탑승 예약을 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서울시는 향후 3년 간 단계적으로 서비스를 완성할 계획이다. 민간기업에서 보유한 기술과 마이데이터 정보 결합을 통해 대중교통 이용 마일리지 적립·요금 할인 제공, 대중교통 이용 실적을 반영한 신용등급을 향상 서비스, 데이터 판매 수익 환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내놓는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마이티 사업을 통해 스타트업, 소기업 등이 누구나 자유롭게 데이터를 이용하고 사업화 할 수 있는 교통허브 생태계를 조성해 시민에게 더 많은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시소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