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젠, 'SSG 실시간·자동화 마케팅 시스템' 구축… “실시간 초개인화 마케팅 고객만족 높여”

SSG 초개인화 디지털 마케팅 시스템을 활용한 인공지능(AI) 기반 고객맞춤형 실시간 마케팅 서비스
<SSG 초개인화 디지털 마케팅 시스템을 활용한 인공지능(AI) 기반 고객맞춤형 실시간 마케팅 서비스>

디지털마케팅·분석솔루션 전문기업 오브젠(대표 이형인)이 SSG닷컴과 협력해 최근 'SSG 실시간·자동화 캠페인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다고 17일 밝혔다. 고객맞춤형 실시간 마케팅으로 SSG닷컴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매출 확대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양사는 지난 10개월 간 협력해 인공지능(AI) 실시간 마케팅·분석 플랫폼 '오브젠 디지털마케팅 v.11' 솔루션을 기반으로 'SSG 실시간·자동화 캠페인 시스템'을 개발했다. 고객 응대를 위한 실시간 마케팅 환경과 캠페인 시스템 통합을 통한 자동화 환경을 구현했다.

'SSG 실시간·자동화 캠페인 시스템'은 SSG 모바일 앱에 방문한 고객의 다양한 행동을 실시간 감지한다. △특정 상품을 2회 이상 조회하고 주문 없이 이탈하는 고객 △상품 결제 전 단계까지 진행하고 10분 동안 다음 단계를 진행하지 않는 고객 △웹사이트를 3회 이상 방문하고 특정 키워드로 검색을 하는 고객 등 다양한 고객행동 패턴을 분석한다. 시스템은 고객별로 안내·혜택 등 정보를 제공하고 혜택 사용·상품주문 등 고객응대에 대한 고객반응을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한다.

개인별 유입·검색·주문·반응 등 행동을 실시간 수집해 초당 3000건까지 분석·처리하고, 자동화된 마케팅 기능을 활용해 소수 마케팅 담당자가 다양한 고객 시나리오를 설정, 1000만명 이상 고객을 대상으로 실시간 대응하는 등 온라인 유통의 초개인화 마케팅 시대를 연 것으로 기대된다.

오브젠은 SSG닷컴과 온라인 마케팅에 앞서 신세계백화점과 협력해 AI 실시간 마케팅·분석 플랫폼 '오브젠 디지털마케팅' 솔루션을 기반으로 1·2차 개인화 추천모형을 개발, 오프라인 마케팅 서비스를 고도화한 바 있다.

윤정호 오브젠 상무는 “2017년 AI 실시간 마케팅·분석 플랫폼으로 고객별 쇼핑패턴을 분석, 고객별 선호 브랜드와 쇼핑정보를 제공하는 AI 마케팅 앱 'S마인드'를 개발했다”면서 “2019년 12월 'S마인드'의 AI 알고리즘을 고도화한 2차 개인화추천모형 '핏(FIT)'을 선보였다”고 전했다.

그는 또 “'핏'에 탑재한 AI 알고리즘이 지난 3년간 S마인드 운영과정서 축적한 고객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백화점 입점 업체들에 최적 고객을 자동 추천해 구매확률을 높였다”면서 “AI 기반 '오브젠 디지털마케팅' 솔루션을 앞세워 온라인 유통산업의 디지털마케팅 혁신을 견인한다”고 덧붙였다.

이준희기자 jh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