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산업생태계 정책협의체 출범

5G+산업생태계 정책협의체 출범

세계 최고 5G플러스(5G+) 융합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민관 합동 협의체가 발족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4일 '5G+ 산업생태계 정책협의체(이하 협의체)'를 발족, 첫 회의를 개최했다.

협의체에는 이동통신 3사와 삼성전자·LG전자 등 공급 기업은 물론 수요 기업, 학계, 연구계, 전문기관, 5G+전담기관(정보통신기획평가원), 관계부처 등이 참여했다.

협의체는 5G+융합 생태계 조성을 위한 당면 과제를 해결하고 장비·기기·SW·서비스·보안 등 5G+생태계 구성 요소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대·중소기업 협력, 국내기업과 글로벌 기업 협력 등 포괄적 생태계 형성을 위한 중장기 정책 방안도 강구한다.

이날 첫 회의에서는 협의체의 구성·운영 방안과 추진 목표에 대해 논의하고 단기적 과제와 중장기 과제도 선정했다.

디지털 핵심기술 관련 국제공동연구, 글로벌 표준화 대응, 글로벌 시험·인증 등 글로벌 경쟁력 확보 방안과 5G 관련 기업의 글로벌 진출 지원 방안을 모색했다.

5G 에지컴퓨팅(MEC) 기반 실증사업 진행상황을 공유했고, 연구개발(R&D)·제도개선 등 산업 현장의 애로사항 해결방안과 기업간거래(B2B) 단말, 5G 보안 등 실증사업의 본 사업 전환 추진계획도 논의했다.

이승원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5G+산업생태계 정책협의체는 관계부처, 전문기관, 민간이 경계없이 협력하는 뜻깊은 시도”라며 “세계 최고 수준 5G+ 융합생태계를 조기에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과기정통부는 5G+관련 민관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스마트공장 실감콘텐츠 디지털헬스케어 자율주행차 스마트시티 등 5개 5G 핵심서비스와 5G 망을 포함, 총 7개 정책협의체를 가동할 예정이다.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