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AI로 코로나19 백신 접종 지원

나성웅 질병관리청 차장(왼쪽)과 이현아 SK텔레콤 AI&CO장이 누구 백신 케어콜 구축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나성웅 질병관리청 차장(왼쪽)과 이현아 SK텔레콤 AI&CO장이 누구 백신 케어콜 구축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SK텔레콤이 질병관리청과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돕는 '누구 백신 케어콜' 구축·운영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누구 백신 케어콜'은 SK텔레콤 인공지능(AI) 누구(NUGU)가 전화를 통해 코로나19 백신접종 대상자에게 접종 일정을 사전에 안내하고, 접종 이후 이상반응 증상 발현 여부를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이다.

의료기관 담당자가 누구 백신 케어콜 웹사이트에 로그인해 연락 대상자를 등록하면, 누구 백신 케어콜이 대상자에게 전화를 걸어 접종 이전 일정 안내·접종 이후 증상 여부를 체크한 후 대상자 답변을 웹사이트에 업로드함으로써 담당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이다.

SK텔레콤과 질병관리청은 누구 백신 케어콜을 2분기 내 개발하고 3분기부터 지자체에 공급할 예정이다.

SK텔레콤과 질병관리청은 전화만으로 사용 가능한 누구 백신 케어콜을 통해 어르신 등 디지털 소외 계층에 백신 접종 정보를 손쉽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현아 SK텔레콤 AI&CO장(컴퍼니장)은 “누구 백신 케어콜이 코로나19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SK텔레콤 AI 기술이 사회 전반의 ESG 가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 청장은 “스마트폰 활용을 어려워하는 어르신이 보다 손쉽게 예방접종 관련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