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디지털·기술 장관회의 "오픈랜 확산 부속서 채택 불발"

참가국, 일부 문구 이견...최종 조율 실패
확산 계기 삼으려던 영국 정부 계획 무산
오픈랜 필요성엔 공감하지만 관망세 강해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개방형 무선접속기술(오픈랜) 확산 계기로 활용하려던 영국 정부의 계획이 불발됐다. G7 참가국은 오픈랜 기술 확산과 관련해 미묘한 온도차를 보이며, 합의를 연기했다.

29일 열린 'G7 디지털·기술 장관회의'에서 오픈랜 확산 의제가 G7 회원국·초청국 장관선언문 부속서에서 제외됐다.

G7 회원국과 한국·호주·인도·남아프리카공화국 등 4개 초청국은 오픈랜 확산을 위한 노력과 관련한 내용을 포함하기 위해 장관회의 개막 전 조율을 시도했다.

하지만, 참가국은 일부 문구를 두고 의견차를 확인하면서 최종 조율에 실패, 국제회의 관례상 완벽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는 것을 이유로 부속서 포함을 미뤘다.

이에 앞서 G7 주최국인 영국은 오픈랜을 의제로 다룰 것이라는 방침을 참가국에 사전 전달, 협의했다.

통신 전문가는 의제 사전 협의 과정에서 G7 참가국간 오픈랜 활성화에 대한 시각차보다 온도차가 원인이 됐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미국과 영국, 일본이 오픈랜 확산에 적극적이다. 미·일 정상회담에서 양국은 5조원 규모 차세대 이동통신 공동투자를 결의하면서 오픈랜과 6세대(6G) 이동통신을 주요 아이템으로 지정했다.

영국 정부는 5G 공급망 다각화 전략(SCDS)에 의거해 오픈랜을 핵심과제로 채택하고 일본 NEC를 오픈랜 기술 파트너로 선택했다. 오픈랜을 통해 5세대(5G) 이동통신 무선 접속구간과 기지국 운용체계(OS)를 개방형 소프트웨어(SW) 기술로 구현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중국의 통신 네트워크 장악을 견제하려는 의도로 풀이됐다.

반면에, 미국·영국·일본 이외 일부 국가는 오픈랜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면서도 관망세가 강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G7 디지털·기술 장관회의 이외에 정상회의 등에서 오픈랜이 다뤄질 여지는 여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G7 디지털·기술 장관회의를 통한 오픈랜에 대한 글로벌 공감대를 확인하려던 시도는 일단 미뤄졌지만, 글로벌 시장의 오픈랜 기술 확산을 위한 노력은 지속될 전망이다.

오픈랜 얼라이언스 등 민간단체가 설립돼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국내 이동통신사와 국내 중소기업도 오픈랜 연구개발(R&D)을 지속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도 오픈랜 관련 시장과 기술현황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있다.

통신전문가는 “한국을 비롯해 글로벌 시장에서 오픈랜에 대한 기술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정치 이슈와 연계돼 일부 국가 정부와 기업이 부담을 느끼고 있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날 G7 디지털·기술 장관회의에서는 △디지털 기술 표준화에 대한 포용적 참여 △자유로운 데이터 이동 촉진 로드맵 △인터넷안전 강화 △전자상거래 등 전자양도성 기록 활성화를 선언문 부속서 의제로 채택했다.

G7 디지털·기술 장관회의 선언문에는 G7 회원국, 선언문 부속서에는 모든 참가국 장관이 서명한다.

글로벌 주요국 오픈랜 추진 현황

G7 디지털·기술 장관회의 "오픈랜 확산 부속서 채택 불발"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