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햇,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술로 글로벌 이동통신 현대화 지원

레드햇,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술로 글로벌 이동통신 현대화 지원

레드햇은 세계 주요 이동통신사업자들(CSPs)과 협력해 네트워크 현대화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레드햇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술은 서비스 공급자가 네트워크를 가상화하고 컨테이너화하는 데 필요한 기반과 기능을 제공한다.

삼성은 레드햇과 협력해 '레드햇 오픈시프트'를 통해 5G 코어와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RAN)를 비롯한 5G 솔루션 구축 옵션을 확대했다. 삼성은 공동 고객 구축을 위해 레드햇 오픈시프트에서 5G 코어 클라우드 네이티브 네트워크 기능(CNF) 테스트와 검증을 완료했다. 삼성은 5G vRAN을 레드햇 오픈시프트 상에서 테스트·검증할 계획이다.

홍콩 이동통신사업자인 HKT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 엔터프라이즈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할 것을 예상했다. HKT는 레드햇과 레드햇 오픈시프트를 기반으로 구축된 통합 온라인 쇼핑 플랫폼 '클럽 쇼핑' 서비스를 확장했다. 엔드투엔드 앱 기반 플랫폼 '닥터고'를 출시했다. 닥터고는 홍콩 내 의사나 헬스케어 전문가 등을 앱을 통해 사용자와 연결해 원격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벨기에 최대 이동통신사업자 프록시무스는 비용 소모가 큰 기존 네트워크 환경을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NFV(네트워크 기능 가상화) 접근법으로 대체하고자 했다. 레드햇 '세프 스토리지'가 지원하는 레드햇 오픈스택 플랫폼에서 NFV 전략을 표준화해 비용 효율적이고 확장 가능한 방식으로 주요 서비스 기능을 실행했다.

아르헨티나 이동통신사업자인 텔레콤 아르헨티나는 확장 가능하고 안정적인 쿠버네티스 기반 솔루션을 위해 레드햇과 손을 잡았다. 텔레콤 아르헨티나는 레드햇 오픈시프트를 사용하여 라이브 콘텐츠와 온디맨드 TV시리즈와 TV쇼, 영화, 게임 및 음악을 제공하는 디지털 기반 서비스 프로그램 플로우(Flow)를 현대화했다. 텔레콤 아르헨티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을 도입하여 플로우를 발전했고 새로운 모델과 신기술을 통해 내부적으로도 오픈소스 문화와 데브옵스(DevOps) 사고방식을 조성할 수 있었다.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