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광주연계협력권 발전종합계획 18일 확정 고시...지역산업발전 미래 청사진 제시

국토부, 대구-광주연계협력권 발전종합계획(안) 18일 확정 고시
4대 추진전략, 8개 프로젝트, 87개 세부사업 마련
동서화합 중심 문화·관광·인적자원 연계협력 및 신성장산업 육성 강조

대구시는 국토부가 향후 2030년까지 대구·광주 연계협력권을 포함한 5개 초광역권의 미래 발전전략을 제시하는 해안·내륙권 발전종합계획 변경(안)을 국토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고 18일 밝혔다.

확정된 대구·광주 연계협력권 발전종합계획은 '동·서·남해안 및 내륙권발전 특별법'에 따라 수립하는 법정계획이다. 법의 유효기간이 지난해 12월 31일에서 오는 2030년 12월 31일로 연장됨에 따라 지난 2014년에 수립한 발전종합계획을 대내외 여건 변화 등을 고려해 비전, 추진전략, 사업 등의 종합발전계획을 합리적으로 수정 보완했다.

대구-광주 연계협력권 주요 구상도
대구-광주 연계협력권 주요 구상도

4개 시·도(대구·광주·전남·경북)와 광주전남연구원, 대구경북연구원은 대구-광주 연계협력권 공동발전 및 지역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해 5월부터 국토교통부와 공동으로 연구용역을 추진해왔다. 지난 6월 공청회를 통해 전문가 및 시민 의견수렴을 거쳐 7월 국토부에 변경(안)을 제출했고 관계 부처 협의 및 국토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됐다.

이번 발전종합계획의 비전은 '끈끈한 영호남 연계협력, 모범적인 동반성장'이다. 향후 문화·관광 및 인적 자원의 효율적 활용 연계, 첨단·융합산업 중심의 지역산업구조 고도화, 지역특화산업 육성 및 지원, 초광역 연계 인프라 구축 등을 4대 추진전략을 설정했다.

세부사업은 대구-광주 달빛고속철도 건설, 2038 하계 아시안게임 유치 협력, 영호남 동서 고대문화권 역사·관광루트 사업 등 87개 사업이다. 이 가운데 핵심사업은 △대구·광주권 국민휴양원 조성 △에코하이웨이 친환경에너지 인프라구축 △국립 탄소중립 연구원 건립 △대구 금호강 그랜트플랜 △인공지능 기반 바이오핼스케어벨리 구축 등 19개 사업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확정된 발전종합계획을 통해 대구-광주 양 권역의 지역산업 발전을 위한 미래청사진을 제시해 줄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지속적인 연계협력을 통해 내실 있는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