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대한민국 SW제품 품질대상]우수상-엠투에스 '아이 닥터 VR'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엠투에스 아이 닥터 VR 이미지
<엠투에스 아이 닥터 VR 이미지>

엠투에스 '아이 닥터 VR(EYE Dr. VR) V1.0'는 안과에서 활용하는 다수 눈 관련 검사를 의료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과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누구나 사용하기 쉬운 가상현실(VR) 장비를 활용해 사용자별 눈 건강 상태 측정과 추적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이다.

자체 개발한 검사 알고리즘과 인공지능(AI) 분석을 통해 눈의 상태를 측정하며, 측정한 생체 데이터를 바탕으로 맞춤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VR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HMD)를 착용, VR HMD 내 영상 콘텐츠 자극에 의해 발생하는 안구의 다양한 움직임 데이터를 HMD 아이 트래킹 센터를 통해 분석할 수 있다. 사용자 눈 건강 상태를 지표화해 눈 건강 상태를 추적관리하고 추후 발생할 수 있는 안과 관련 질환을 예측한다. 태블릿PC와 VR HMD를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분없이 어디서나 눈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다.

EYE Dr. VR를 통해 측정 가능한 항목은 동공반응 측정, 시야 측정, 난시 측정, 색각이상 측정, 황반변성 측정, 입체시 측정, 복시 측정, 대비감도 측정, 외안근 측정, 동체 시력 측정을 포함한 열 가지다.

사용자 나이, 성별, 생활패턴 등에 따라 열 가지 눈 측정 중 3개 내외 측정을 추천받아 진행하는 추천 측정, 열 가지 측정 중 사용자가 원하는 측정만 진행할 수 있는 선택측정 등 2종류의 측정 방식을 통해 사용자가 쉽고 빠르게, 원하는 측정을 진행할 수 있다.

엠투에스는 TV 광고와 영화의 컴퓨터 그래픽(CG)과 3차원(3D) 효과 제작 스튜디오로 사업을 시작해 많은 프로젝트에 VR, 증강현실(AR) 콘텐츠를 제작했다. 엠투에스는 국제 대회 수상 경력도 상당하다. 이러한 능력과 2년간의 솔루션 개발 노력을 바탕으로 VR 기술 역량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의료 및 헬스케어 산업에 최적 이점을 제공하고 있다.

안호천기자 hcan@etnews.com